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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최초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 거래소 들여다 보니…

[ 등록일시 : 2020-06-01 18:01:45 ]

‘日 최초 디지털 콘텐츠 재활용 시장’을 표방하는 곳이 등장했다. 

일본에서 MMORPG 몇 편으로 대박을 친 아소비모가 자사의 게임 및 타사 게임에 블록체인을 심어 거대한 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던 프로젝트가 결국 현실화된 것이다. 

모바일게임 개발사인 아소비모는 탭리얼과 함께 ‘카세게’라는 게임 플랫폼을 서비스중이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해 모인 게임들이고, 국내 게임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랭킹만 탑100인 것을 보면 최소 100개 이상의 게임이 모인 거대 프로젝트다. 

회사는 이 곳을 통해 서비스 중인 게임 중 일부를 통해 유저가 모은 게임 내 재화를 블록체인 기반의 포인트로 변환한 뒤 이를 다시 탭리얼의 판매 및 중개 플랫폼인 디셀(DiSEL)을 통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유저는 디셀을 통해 지원되는 게임의 아이템을 코인으로 구입한다던지, 각종 e북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블록체인을 통해 자산으로 관리되는 만큼 이것의 리사이클 역시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으로 손꼽히고 있다. RPG, 시뮬레이션, FPS, 미니게임 등 다양한 게임이 여기에 대응하고 있다. 

게임에 따라서 아이템의 개수도 천차만별이다. 문라이트 나이트는 282개의 아이템이 등록됐지만, 아바벨 루비너스는 무려 5만개의 아이템이 등록되어 있다. 물론 중복 아이템도 포함되어 있다. 

다만, 엔진코인처럼 서로 다른 게임끼리 하나의 아이템을 공유하는 형태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엔진코인은 두 개 이상의 게임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생성할 수도 있고, 하나의 게임에서 사용 중인 아이템을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본 최초로 여러 블록체인게임의 아이템을 한 곳에 모은 게임 아이템 거래소가 열렸다는 점에서 획기적이지만, 사용자들의 반응은 신통치 않다. 이 방식을 이용했을 때 포인트 재화의 가치가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낮다는 점과, 과거에는 몇몇 게임에서 게임 내 재화로의 교환을 지원하다가 현재의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교환 자체를 차단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축소시킨 점에 아쉬움을 토로하는 유저들이 많다. 따라서 원활한 활용까지는 앞으로 아소비모와 탭리얼 등 관련 회사들의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사용자들의 불만은 있지만, 블록체인 환경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무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국내 보다 앞서 있다”며 “한국 역시 이에 대한 정책의 방향성이 지정되고, 사용자 보호 요소 등이 마련된다면 소규모의 멤버십을 중심으로 한 폐쇄적 경제 활동의 한 축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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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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