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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PS2, 게임기의 대명사가 되다

[ 등록일시 : 2019-12-22 00:03:10 ]


처음으로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억대를 판매하며, 닌텐도의 아성을 무너뜨린 소니는 2000년 3월 4일, 더욱 강력한 플레이스테이션 2를 발매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가정용으로 3D 그래픽 게임을 구현시킨 게임기이지만 아무래도 세월이 흐르면서 그래픽의 수준이 현저하게 부족해졌다. 그래서 탄생한 플레이스테이션 2는 더욱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DVD 플레이어로서도 사용 가능하고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을 갖고 탄생했다. 물론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 용량이 최대 9기가까지 사용 가능해져 CD-ROM 640메가와 비교하면 훨씬 방대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게임 도중 DVD 수준의 동영상이 나오거나 더욱 거대한 용량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플레이스테이션 2는 전과는 달리 개발 난이도가 높은 게임기였다. 특히 비디오 램이 4MB로, 경쟁기종이었던 세가의 드림캐스트가 8MB였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작은 용량이었다. 그러나 그래픽 신디사이저에 탑재된 EDRAM이 어마 어마한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 적은 비디오 램이라도 활용하기에 따라 용량보다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시절에는 텍스쳐 맵핑의 퀄리티가 높지 않았다. 적은 비디오 메모리는 게임 개발의 난이도를 높였고, 이에 개발하기 어려운 게임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덕분인지 플레이스테이션 2는 발매된 후 1년여 동안 킬러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았고, 대신 영화 매트릭스 DVD가 킬러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2001년부터는 귀무자가 플레이스테이션 2 최초의 1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그란투리스모 3, 파이널 판타지 10, 메탈 기어 솔리드 2 등의 기대작이 발매되면서 본격적으로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발매 후 1년여 만에는 1,0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2002년 여름에는 4,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GTA3가 세계적으로 대히트하면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성장했다. 플레이스테이션 1에서는 탑 뷰 시점으로 제작되어 현실감이 떨어졌지만 GTA3는 플레이스테이션 2의 고성능 덕분에 TPS 시점의 게임으로 제작되면서 오픈 월드라는 장르를 완성시켰다. 그래서 GTA 3와 후속작격인 바이스 시티, 그리고 샌안드레아스 등을 플레이하기 위해 서양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2를 구입하는 유저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물론 GTA 시리즈는 나중에 XBOX로도 발매됐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이 온 가족의 게임기라는, 닌텐도의 과거 패밀리 컴퓨터와 같은 전략을 펼쳤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가족 게임 보다는 성인 취향의 게임들의 비중이 높아졌다. 또한 PC에서 인기를 얻었던 FPS 게임이 게임기에서도 하나 둘 등장했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대전, 협동 플레이도 가능해 졌다. 이에 따라 FPS나 오픈 월드, 멀티 플레이가 과거 게임기와는 달리 중요해졌고, 이와 맞물려 서양 게임 개발사와 PC로 개발하던 게임 회사들이 하나 둘 게임기용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또한 소니가 보유한 퍼스트파티들이 서서히 맹활약하기 시작한다. 너티독의 잭 & 덱스터, 서커펀치의 슬라이 쿠퍼나 최근 퍼스트파티가 된 인섬니악의 라쳇 앤 클랭크 같은 게임은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시리즈 같은 게임을 원하던 유저들에게, 그리고 어린이 유저들을 끌어들이는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또한 산타모니카 스튜디오는 갓 오브 워 시리즈를 통해 압도적인 스케일의 게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새로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기반으로 한 XBOX 게임기를, 닌텐도 역시 게임큐브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2의 성능을 능가하는 게임기를 발매했다.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2를 능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이들을 압도하며 최종적으로는 1억 5,0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가정용 게임기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에 뒤지지 않는 놀라운 판매량이었다. 플레이스테이션 2가 경쟁 기종을 모두 물리치고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이유 중 하나는 역시나 강력한 서드파티 덕분이 아닐까? 이미 플레이스테이션 1 시절부터 참여한 수많은 개발사들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탄생시킨 결과였다.

한편 한국에는 SCEK(현 SIEK)가 2001년 연말에 설립되고, 2002년 2월 22일자로 정식 발매됐다.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한국어 게임이 하나 둘 발매됐다. 물론 당시에는 게임기 시장이 작았기 때문에 한국어 게임의 종류가 많지는 않았지만 이 당시의 노력은 현재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 한국어 게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밑거름이 됐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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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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