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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플레이스테이션 탄생

[ 등록일시 : 2019-12-20 09:37:22 ]


지금으로부터 25년전인 1994년 12월 3일,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는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32비트 3D 게임기를 발매했다. 소니로서는 음악과 영화 산업에 이어 새로운 컨텐츠인 게임에 도전한 것이다. 당시의 게임 업계는 16비트 게임기가 막바지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로서,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이 절대적 강자였고, 세가의 메가드라이브, NEC HE의 PC 엔진이 일부 시장을 나눠 갖고 있었다. 반면 미국은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와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이 게임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다. 이 게임기들은 모두 2D를 위주로 한 게임기들이었으나, 소니는 3D 그래픽의 게임들이 유행할 것이라는 알고 3D 그래픽 처리가 가능한 게임기를 제작하고 있었다.

원래 소니는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에 PCM 음원 칩을 공급하고 있었고, 슈퍼 패미컴 주변기기로 사용할 CD-ROM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을 개발하고 있었다. 하지만 소니가 CD-ROM 게임기를 통해 슈퍼 패미컴 시장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닌텐도와 소니와의 협력은 끝나고 만다. 이후 소니는 독자적인 규격의 게임기를 제작하기로 결정했고, 그것이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발매 전부터 일본 전역의 게임 개발사들을 방문하며 당시 게임 산업의 문제점, 개선 사항 등을 듣고 하나 둘씩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반도체 칩을 사용하여 제작했던 게임 롬 카트릿지였는데, 이 카트릿지의 제작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게임이 인기를 얻을 경우에는 추가 주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소니는 추가 주문이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CD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게임 가격을 당시 슈퍼 패미컴 시절의 절반 수준인 5,800엔으로 낮춘다. 이는 CD-ROM을 사용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제작 단가도 반도체에 비해 저렴하고, 추가 제작도 쉽기 때문이다. 물론 CD-ROM은 롬 카트릿지에 비해 로딩 속도가 늦지만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추가제작 등을 무기로 사용했다. 이는 당시 게임 업계에서 오래된 문제였던 유통 부분을 개선한 것이었다. 또한 발매 후 1-2년이 지난 인기 게임은 베스트 시리즈를 통해 2,800엔 정도로 발매하며, 신규 유저들이 인기 게임을 저렴하게 구입하도록 유도했다. 이러한 베스트 시리즈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물론 현재는 다운로드 판매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과거만큼의 폭발력은 없어 보이기는 한다.



한편 게임기 자체로서는 간편하고, 쉬운 개발 방법, 그리고 안정적인 3D 그래픽을 무기로 하여 여러 게임 회사들을 서드파티로 참가시켰다. 그 덕분에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나 세가의 소닉과 같은 간판 마스코트 캐릭터는 없지만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발매되면서 경쟁사 게임기들에 비해 훨씬 많은 게임들을 확보했다. 특히 그 중에는 스퀘어와 에닉스처럼 일본의 양대 롤플레잉 게임 개발사들까지 있었고, 그 중 파이널 판타지 7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제작된다는 발표는 전 세계의 게이머를 놀라게 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액션, 레이싱, 슈팅, 격투 게임 등 대부분의 장르에서 대표작들을 탄생시켰고, 그 중에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는 게임들이 많이 있다. 철권, 바이오 하자드 같은 게임들이 플레이스테이션과 함께 성장해 온 대표적인 게임이다. 또한 컨트롤러 역시 계속해서 발전했는데, 최초에는 디지털 컨트롤러만 있었으나 닌텐도 64의 아날로그 스틱을 참고한 아날로그 패드, 그리고 닌텐도의 진동 기능을 참고한 듀얼 쇼크 등을 통해 기본 컨트롤러 역시 점점 발전시켰다. 스퀘어와 에닉스까지 서드파티로서 가입한 이후, 소니는 게임계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닌텐도를 물리치고, 1위 자리를 지키게 됐다. 처음 개발한 게임기가 1억대 이상 판매되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게 됐다.

초대 플레이스테이션은 개발하기 쉬운 환경을 통해 개발사들을 끌어오고, 유통 혁명을 통해 게임 소프트의 가격을 낮추고, 추가 주문에 빠르게 대응하는 등 유저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한 결과일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 덕분에 프롬 소프트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게임 회사가 됐고, 너티독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게임 회사가 됐다. 플레이스테이션에서는 지금도 유명한 게임들이 많이 탄생했는데, 바이오 하자드, 철권, 그란투리스모, GTA, 메탈 기어 솔리드 같은 게임들이 대표적이다. 첫 출전부터 1억대를 판매하며 소니는 게임 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했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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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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