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지스타 2019]CCP게임즈 힐마 패터슨 대표 "이브온라인은 현실보다 사실적인 가상세계"

[ 등록일시 : 2019-11-17 08:26:15 ]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지스타2019’ 의 컨퍼런스 행사인 ‘지콘(G-CON)’에서 힐마 패터슨 CCP게임즈 대표가 기조연설 강단에 섰다.





‘이브온라인,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가상세계’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한 힐마 대표는 16년동안 ‘이브온라인’ 운영과 도시 운영을 동일한 선상에 두고 있다며 CCP게임즈의 미션은 실생활보다 의미있는 가상세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힐마 대표는 “10년 이상 게임하면 게임 속 가상 공간이 집에서 사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라며, “CCP게임즈의 목표는 실생활보다 의미 있는 가상세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브온라인을 플레이하면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이브온라인 제작에 얽힌 특별한 사연을 공개했다. 이브온라인은 개발 스타팅 맴버 중 게임 제작 경력이 있는 인원이 단 한명도 없었으며, 아이슬란드에서 처음으로 개발, 출시한 유일한 게임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작이 화려하지 않았던 이브온라인은 2003년 출시된 이래 16년간 발전을 거듭하면서 수십,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이 됐으며, 지난 14일에는 한국 유저들이 고대하던 국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패터슨은 “한국 출시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기에 이번 한국 출시는 우리에게 기쁜 순간이었다"며, "많은 한국 유저가 이브 온라인을 찾아왔고 기존의 글로벌 유저들도 한국 유저들을 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브온라인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끈 이유를 CCP의 목표인 '현실보다 더 의미 있는 가상세계'라는 점을 꼽았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수많은 사람들이 이브온라인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능력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했던 요소는 이브온라인의 특징과 관계가 깊다. 몰입감 있는 세계관과 더불어 순수하게 유저들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게임 내 재화와 아이템들에 의한 경제 사회 구축, 어렵기로 악명이 자자한 게임 난이도, 상기한 모든 요소로 인한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 촉진을 이브온라인만의 특징으로 꼽았다.

먼저 우주에서 펼쳐지는 함대전쟁을 그린 이브온라인을 위해 CCP게임즈는 크고 아름다운 세계와 영화 같은 퀄리티를 통해 현실보다 더 멋진가상세계를 구축했다. 여기에 이브온라인만의 특별함을 더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례로 모든 행성을 탐험한 유저를 위한 기념비를 건축했다는 것은 이브온라인 유저들에게는 유명한 이야기다.

두 번째로는 모든 아이템을 유저가 채집, 생산함에 따라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가치를 매길 수 있다는 것도 주요 포인트다. 힐마 대표는 이를 디지털 소셜 이코노미 게임이라 표현했다. 물론 사망 시 아이템을 모두 잃는고 복구도 되지 않는 냉철한 시스템은 유저들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 됐다.

하지만 이 경험을 통해 유저들이 이브온라인의 공동체 안에서 상실의 고통을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게임을 계속하게 되는 이유로 발전했다.

그는 “이브온라인은 혼자 플레이하면 재미가 없다”며, “사람들과 같이 하는 게임이 이브온라인이고 같은 공간 속의 많은 유저들이 전달해 준 피드백을 받은 것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주요 포인트는 이브 온라인이 매우 어려운 게임이라는 점에서 비롯되는 커뮤니티 형성 촉진이다. 악명 높은 이브온라인의 난이도때문에 이브온라인의 진입장벽은 마치 벼랑을 거슬러올라가는 듯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이 점이 커뮤니티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힐마 대표는 "유저들이 게임을 계속 즐기거나 혹은 그만두는 지점은 자신의 함선을 처음 잃어버릴 때다. 함선을 잃었다는 고통스러운 기분 탓에 게임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주변의 많은 사람이 지원해주면 게임을 지속하는 경우도 많다. 친구의 존재, 커뮤니티의 존재가 이브온라인의 주축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치있는 것을 잃는 순간 다른 사람이 도움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이브온라인의 본질을 알게 되는 것과 같다”며, “이브온라인은 친구를 사귀는 도구”라고 덧붙였다.

실제 이브온라인은 PvP를 중시한 게임이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남을 돕는 플레이를 하는 유저가 적지않다. 다른 사람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만족하고 행복해한다고 힐마 대표는 말했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는 점점 친구를 만들기 어렵지만 이브온라인이라는 가상 세계안에서 이를 가능하게 되는 것이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게 된 이유"라며, "친구를 사귀는 것 외에도 또 다른 부분도 존재한다고 말한다. 고난도의 게임성으로 인해 유저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에서 배울 여러 가지 능력을 익히고 발전시킨다"고 덧붙였다.

일례로 게임 내 기업의 자산, 부채 관리 등을 하면서 엑셀 활용 역량을 키우는 경우도 있어, 일부 이용자들이 이브온라인을 스프레드시트 시뮬레이터라는 병칭을 붇이기도 했다.

현재 CCP게임즈는 이브온라인이 현실 생활에 미치는 영향, 일명 ‘이브 효과’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목표인 가상세계를 유의미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브온라인을 넘어 수많은 이브 게임을 하나로 아우르는 ‘이브 유니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힐마 패터슨 대표는 “확장을 위해서는 한 개 이상의 게임이 필요하다”며, “이브 유니버스 안의 여러 게임을 통해 친구도 얻고 스킬도 얻게 하는 것이 이브온라인이 영속할 수 있는 비결이자 우리의 목표를 이룰 방법이다”라고 밝혔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5081P
총 덧글수 ( 0개 )

문화콘텐츠 산업 진흥 위한 ‘국회 문화콘텐츠포럼’ 창립총회 개최

취재기사 | 15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16

문화콘텐츠 산업의 진흥을 위해 연구하는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 문화콘텐츠포럼’이 창립총회를 통해 활동 시작을 알렸다.7월 8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국회의원 회관에서 ..

대한민국 게임, 2019년에도 가장 많은 수출액 기록한 콘텐츠산업 ‘효자’ 자리잡아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07

지난 2019년에도 게임 산업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에서 가장 많은 수출을 기록한 ‘효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금일(7월 7일) 공개된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

여름 날씨만큼 뜨거운 신작 비디오게임 몰려온다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95

올해도 여름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여름방학 성수기를 목표로 한 다수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비디오게임의 경우 새로운 세대의 기기가 출시되기 전, 현 세대 기기의 마지막..

X.D글로벌, 소녀전선 운영 지속한다...기존 발표는 '해프닝'?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95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모바일 미소녀게임 소녀전선의 한국 서비스가 X.D.글로벌이 지속되는 것으로 결정됐다. 새로운 회사로 퍼블리싱이 넘어간다는 기존 발표에 대해서는 '해프닝'..

넷이즈 PC게임 '컨커러스 블레이드' 시즌 3 오픈...'공성전' 핵심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54

넷이즈가 3일 3인칭 PC 액션 전략 RPG 게임 ‘컨커러스 블레이드(Conqueror’s Blade)’에서 시즌3 '제국의 혈전: 몰락과 부흥'을 정식 오픈했다. 사용자들은 15세기 콘스탄티노플 역사의 ..


원작 재현 강조한 ‘라그나로크 오리진’, 최종 CBT 유저들 반응은?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9

그라비티의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오는 7월 7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지난 6월 15일 개최된 온라인 기자간담회 당시 “역대 '라그나로크' 게임 중 가장 완벽히 정..

WOW 네임드 유저 사망 소식에 온라인 추모 물결 이어져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26

블리자드가 서비스하는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렉풀(Reckful)'이란 닉네임으로 유명한 스트리머 브라이언 번스타인이 향년 3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현지시간으로 2일..

엔트리브소프트, “좋은 IP 재미 모바일게임으로 되살리는 시작점 될 것”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70

엔씨소프트의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는 7월 2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개최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

NC, 미디어데이 행사 ‘트리니티 웨이브’ 통해 엔트리브소프트 신작 3종 발표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80

엔씨소프트가 7월 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INITY WAVE)’를 개최했다. 이..

택배왔습니다! '바람의나라: 연' 디지털언박싱...평가는?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84

디지털언박싱이라고 소개한 이번 '바람의 나라: 연' 온라인 쇼케이스에는 유튜브 G식백과의 김성회와 방송인 허준이 진행했으며, 이태성 디렉터와 유지인 사업PM이 출연해 게이머들에게 ..


마비노기, 16주년 기념 콘서트 '별이 빛나는 에린' & 신규 업데이트 '하이퍼노바' 예고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06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가 서비스 16주년을 맞아 마비노기 유저들을 위해 1일 ‘별이 빛나는 에린’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열리게 ..

포트리스 배틀로얄 예약 시작....포트리스 전성시대 다시 오나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2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사전등록이 시작됐다. 출시가 가까워져 왔다는 얘기다. 포트리스의 매력을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를 통해 한껏 발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모바일게임..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260만 명....더블다운인터 나스닥 상장 철회

취재기사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33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나스닥 상장을 철회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이유다. ㈜더블유게임즈는 1일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의 상장 ..

겟앰프드, 신규 캐릭터 포함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

취재기사 | 8일 전 | 이준혁 기자 | 203

JUNEINTER(대표 김서호)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겟앰프드’에서 신규 캐릭터 ‘다크엘프’를 포함한 나이트메어 1차 대규모 업데이트를 7월 15일(수)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약 6년만에..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닌텐도 스위치용 '창세기전 신작'을 보는 눈

취재기사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229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거 하나 보고 스위치 산다",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 "속고 속아도 기다린다"2016년 창세기전 IP를 확보한 라인게임즈는 창세기전2,3을 휴대용콘솔로 리메..


기대감 컸던 '애니팡4' "버벅버벅"...선데이토즈 주가는?

취재기사 | 2020-06-30 | 이재덕 기자 | 243

출시 소식이 처음 들렸던 때부터 기대감을 키워왔던 '애니팡4'가 29일 드디어 출시됐다. 출시 이후 게임은 어떤 평을 받고 있고, 선데이토즈 주가는 어떻게 변했을지 살펴봤다. 출시 6..

오리지널에 가까울수록 ‘인기’, 과거 인기작 모바일서 ‘재대결’

취재기사 | 2020-06-29 | 김형근 기자 | 182

최근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바일게임 기대작 중 적지 않은 수가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과거 인기를 얻었던 온라인게임을 모바일게임으로 다시 출시하는 것이다..

외국기업 구글도 아는 '사전등록' 맞춤법 틀리는 게임사는 어디?

취재기사 | 2020-06-29 | 이재덕 기자 | 151

흔히 'RPG게임'이라고 한다. RPG는 롤플레잉게임(Role playing Game)의 준말로, 롤플레잉게임게임(Role playing Game Game)이라는 뜻이니 틀린 말이다. 사전예약도 마찬가지다. 사전예..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