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자수첩] 코로나 시대 새로운 재미로 다가오는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

[ 등록일시 : 2020-08-28 18:09:15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바깥 활동에 소극적이 되면서 지루하기 짝이 없는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하는 것은 물론 스쳐 지나가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지는 요즘 상황에서 누군가를 밖에서 만나 함께 공통의 재미를 추구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가운데 최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사이에서 다른 유저들과의 대결을 즐기는 멀티플레이 관련 콘텐츠들이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슈터 게임이나 액션 게임, 롤플레잉 게임 등에서 다른 유저들과 대결을 펼쳐 우위를 겨루는 대전형 방식을 보통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런 게임들은 고급 게임 실력이 요구되는 만큼 가볍게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쉽게 정을 붙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루한 시간을 게임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라이트 유저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복잡한 게임보다 이른바 파티형 게임이라 불리우는 캐주얼 방식의 멀티플레이 게임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미디어토닉이 개발하고 디볼버 디지털이 유통하는 ‘폴 가이즈: 얼티밋 넉아웃(이하 폴아웃)’과 이너슬로스의 ‘어몽어스(Among Us)’가 있다. 이 중 ‘폴 가이즈’는 최대 60명의 유저가 다양한 미니게임들을 진행하며 누가 마지막까지 살아남는지를 겨루는 서바이벌 스타일의 게임이고, ‘어몽어스’는 우주선 내에서 미션을 클리어하면서 미션을 방해하거나 동료를 살해한 임포스터를 토론을 통해 결정하는 ‘마피아 게임’ 스타일의 생존 게임이다.

이 두 게임이 현재 누리는 인기는 엄청나서 ‘폴 가이즈’의 경우 스팀 버전이 700만 카피 이상 판매되고, 무료로 공개됐던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버전의 경우 역대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2018년 최초 출시 게임인 ‘어몽어스’ 역시 7월부터 인기가 조금씩 올라가더니 스마트폰 버전이 8월 셋째주 기준으로 주간 활성 사용자 수에서 600% 이상 증가해 1위에 올랐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의 무료 다운로드 게임 순위 역시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런 게임들이 과거에도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갑자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게 된 것에는 현재의 상황이 무관하지 않다. 특히 왁자지껄한 분위기에서 소규모가 아닌 대규모의 인원들이 한꺼번에 즐기는 게임들이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는 중이라는 점은 오랜 시간동안 최소한의 커뮤니티활동으로 피로감을 느낀 사람들이 온라인 내에서라도 다른 사람과 함께 하려는 절박함이 담겨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유튜브나 트위치와 같은 영상 서비스를 통해 다른 사람이 즐기는 모습을 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간접 경험이 가능다는 점도 이러한 게임들의 인기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얼마 전 중국의 영상 서비스 업체인 빌리빌리가 ‘폴 가이즈’의 현지 서비스권을 획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 역시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자료제공=앱에이프(http://appa.pe)
자료=앱에이프(App Ape)

 

어떠한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결국 사람들은 해결책을 찾아내었듯 지금의 상황에서 이러한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들의 인기 역시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에 대한 절박함이 만들어낸 하나의 방향성으로 게임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계기가 됐다. 그렇다면 과연 다음 순서에는 이 두 게임을 넘어 어떤 특징을 가진 게임들이 유저들에게 전 세계적 인기를 얻으며 이 시대를 대표하는 게임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 그것을 예측해보는 것 역시 우리들에게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 같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8  
  김형근 기자
  4000P
총 덧글수 ( 0개 )

액토즈, 11일 회사 분할 결정..."효율성 제고 맞나?"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액토즈가 회사를 분할한다. 회사는 이를 두고 '효율성 제고'라고 하지만 몇몇 우려섞인 시선이 보인다.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는 23일 12월 1일 회사를 분할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기자수첩]한국 게임이 오른 것은 시험대인가 단두대인가?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8

15년 전 기자는 애니메이터라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학과로 진학했다. 하지만 학업을 계속 진행할수록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큰 의문점을 가졌다. 당시 애니메이션 시장은 ..

게임위와 한콘진의 2020 국정감사, 무슨 이야기 나왔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85

지난 10월 7일부터 국회에서 2020년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2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한국콘텐츠진흥..

2020년 게임사 예상 매출...게임빌 영업이익 313%로 '최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1

상장기업 분석 사이트인 에프엔가이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올해 가장 많은 영업이익 상승률을 보일 곳은 게임빌로 나타났다. 게임빌은 전년 영업이익 171억에서 흑자전환하는 것은 물..

국내 개발사, 콘솔 게임 도전… 제대로 가고 있나?

핫뉴스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46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월에 발표한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 상승하며 점점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16년 2,627억원에서 2017년은 3,734억..


[칼럼] 슈퍼셀의 '혁신'이 사라졌다...헤이데이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1

슈퍼셀은 덩치에 비해 타이틀 수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도공이 도자기를 깨듯 하자가 있거나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아예 출시를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슈퍼셀은 헤이데이, 클래스오..

인디게임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BIC페스티벌 2020’ 19일 온라인 개막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축제로 자리잡아 온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페스티벌)’이 2020년에는 온라인 전시회로 막을 올렸다. ‘BIC 페..

미호요 주식 사고 싶다고? 미호요, 중국 상장 철회!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5

'원신'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원신의 개발사인 미호요의 상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중국 내 상장을 철회했다는 소식이다. '중국 증권 감독 관리위원회'가 16일 공개한 '공개 ..

[기자수첩] 가능성을 성공으로 보여준 ‘원신’의 행보, 다음은?

핫뉴스 | 2020-10-16 | 김형근 기자 | 176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은 9월 28일 출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며, 출시 직후에도 부정적인 이유에 휩싸였다. 게임의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던 시점에 보여줬던 모습들이 특..

붕괴3rd 3주년 잔치...매혹적인 ‘피규어’ 판매 1위는?

핫뉴스 | 2020-10-15 | 이재덕 기자 | 206

▲공간의 율자 수영복 피규어 '원신'으로 전세계적인 게임 업계 '인싸'로 등극한 미호요. 원신 이전에는 붕괴3rd가 있었다.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시선..


실제 게임과 다른 '꿈의 정원' 광고 영국서 퇴출...한국은 '허위 광고' 규제 안하나?

핫뉴스 | 2020-10-14 | 이재덕 기자 | 204

▲ 영국 BBC가 보도한 Playrix 허위 광고 사진 게임에 없는 내용인데도, 실제 게임인 것처럼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는 게임 광고가 영국에서 퇴출될 예정이다. 13일 BBC등 ..

초반 돌풍 매서운 ‘원신’, 글로벌 인기작 자리매김

핫뉴스 | 2020-10-13 | 김형근 기자 | 217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 임팩트(이하 원신)’의 초반 돌풍이 기대 이상으로 매섭다.9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원신’은 모바일은 물론 PC와 플레이스테이션4 등 다양한 플랫폼을 ..

[기자수첩] 게임은 재미있는데 욕 먹는 이유...에인션트 배틀

핫뉴스 | 2020-10-13 | 이재덕 기자 | 230

꽤 느낌이 있는 게임이 나왔다. '하이브리드 캐주얼게임'이라는 장르를 내세운 에인션트 배틀이다. 앱러빈의 사내 게임 스튜디오인 Lion Studios(라이온 스튜디오)가 중국 게임 스튜디오..

그룹 스테이지 종료 ‘LoL 월드 챔피언십’, 8강 토너먼트 대진은?

핫뉴스 | 2020-10-12 | 김형근 기자 | 316

사진=LoL Esports 트위터라이엇게임즈의 대전 전략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올 한해 최고의 프로팀을 결정짓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의 8강 토너먼트 대..

RPG 팬은 즐거워! 세븐 나이츠 2 대 그랑사가

핫뉴스 | 2020-10-08 | 이준혁 기자 | 228

연말이 다가오면서 대작 게임들도 하나 둘씩 공개되고 있다. 넷마블은 하반기 기대작인 ‘세븐 나이츠 2’에 대한 정보들을 공개했고, 원 ‘세븐 나이츠’의 핵심 개발자들이 독립해서 제작..


11월 서비스 '세븐나이츠 2', 전작과 다른 재미 요소 공개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27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세븐나이츠 2’가 10월 7일 밤 9시부터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오는 11월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됐다. ‘세븐나이츠 2’는 지난 2014년 3월 ..

[진단] 2020년 게임사 사회공헌 현주소 “함께 하고 있나요?”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40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출간한 ‘2019 사회공헌 백서: 대한민국 사회공헌 지형도(이하 2019 사회공헌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 사회공헌 총 규모는 1..

[진단] 말만 글로벌? 게임사 탑10 해외 매출 현주소

핫뉴스 | 2020-10-07 | 이재덕 기자 | 247

'한국은 좁다. 글로벌이다'‘비좁은 한국을 떠나 글로벌로 나가자’는 인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암울했던 상황에서 게임사들을 되살린 것은 대부분 해외 매출이었다. 국내에서는 전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