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대표 게임 기업 도약' 정조준

[ 등록일시 : 2020-08-26 18:11:09 ]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을 앞둔 카카오게임즈가 IPO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업전략 및 비전을 공개하고 포부를 밝혔다. 

2020년 8월 26일 온라인방식으로 이날 행사는 코스닥 상장을 앞둔 카카오게임즈가 자사의 앞으로의 목표와 상장 계획 등을 밝히기 위해 준비됐으며 남궁훈 각자대표와 김기홍 CFO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카카오게임즈의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및 PC 온라인을 아우르는 막강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퍼블리싱, 개발력을 포함한 밸류 체인을 완성하며 탄탄한 게임 기업으로 성장해왔다.”며 “신사업 육성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가고 있으며,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해 국내 대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로 남궁훈 대표가 2015년 8월 창업한 엔진(NZIN Corp.)과 다음에서 분리되었던 다음게임이 합쳐져 2016년 4월 통합 법인으로 출범했으며 이후 카카오게임즈로 이름이 바뀌고 2017년 카카오의 게임사업 부문을 양수하며 카카오 내 게임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실적으로는 총 매출 3,910억 원, 영업이익 350억 원이었으며, 2020년 상반기에는 매출 2,030억 원, 영업이익 28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또한 지난 3년 간 평균 연간 성장률은 57%였다. 

카카오게임스는 자사의 강점으로 ‘최고의 서비스 및 마케팅 플랫폼의 보유’, ‘국내외 퍼블리싱 및 운영 역량‘, ’모든 장르 및 디바이스에 대한 개발력‘ 등을 내세웠다.

우선 ‘플랫폼’ 영역에 대해서는 월 4,500만 명을 넘어서는 카카오톡 이용자 중 카카오게임하기를 이용하는 유저가 월 950만 명을 넘어서고, 카카오게임즈 플러스친구로 등록된 유저도 1,300만 명을 넘어선다는 점을 들어 구매력이 높은 대규모 유저 풀을 확보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특히 이러한 유저 풀을 바탕으로 누적된 유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개별 게임에 맞는 유저 타깃팅 광고, 자체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노출, 카카오톡 ID 기반 마케팅을 통한 유저의 게임 접근성 극대화를 통해 유저 모객 및 유지를 위한 종합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음을 강조했다. 

PC 게임에 있어서도 다음 포털 및 다음 게임의 이용자, 그리고 전국 PC방 중 약 98%를 커버 중이라고 주장하는 PC방 가맹점 제휴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결합, 그리고 유럽과 북미,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주요 거점에 해외 법인 및 협력 파트너를 보유하며 해외 진출에 대한 인프라도 보유하고 있음을 밝혔다. 

‘퍼블리싱’에 관해서는 PC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PUBG)’ 카카오 버전,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패스 오브 엑자일’,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 ‘프렌즈레이싱’,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뱅드림’, ‘음양사’ 등 국내외 유명 게임의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캐주얼에서 하드코어 장르의 게임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며 현지화, 마케팅,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여기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패스파인더에이트,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세컨드다이브 등 전략적 지분 파트너를 비롯한 다양한 개발사들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고 알렸다.

‘개발 능력’에 관해서는 ‘아키에이지’, ‘달빛조각사’의 송재경 사단이 합류하며 하드코어 게임의 개발 역량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캐주얼게임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글로벌향 신작 및 기존 게임의 리스킨 버전, IP 라이선스 아웃 등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며 역량을 확충, 지속적인 라인업 개발 및 라이선스 사업으로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자료제공=카카오게임즈

앞으로의 주요 라인업에 대해서는 10개 이상의 신작 라인업을 이어가며 지속적인 탑라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중 PC온라인게임 ‘엘리온’의 국내 및 글로벌 서비스,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와 ‘가디언테일즈’의 글로벌 서비스로 기반을 다진 후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MMORPG ‘오딘’과 패스파인더에이트의 신작 RPG를 2021년 중에, 엑스엘게임즈의 PC MMORPG와 오션드라이브스튜디오의 전략 RPG, 나인아크의 수집형 RPG, 세컨드다이브의 액션 RPG를 2022년에 출시하며 성장에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VX이 스크린골프 서비스 노하우를 활용한 온, 오프라인 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홈트레이닝 및 VR 골프 사업을 전개하며, 라이프엠엠오(LifeMMO)가 카카오모빌리티와 합력해 정교한 맵정보를 포합한 위치기반 콘텐츠를 개발한다. 또한 애드페이지(addpage)는 카카오페이지의 인기 IP를 게임화해 유저가 스토리를 만들어나가는 스토리게임들을 선보인다. 

한편 카카오게임즈의 코스닥 상장은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주관하는 가운데 공모 과정에서 신주 총 1,600만 주를 발행할 예정이며 공모 희망가 밴드는 20,000원부터 24,000원 사이로 설정했다. 상장 일정은 26일(수)과 27일(목)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 뒤 9월 1일(화)과 2일(수)의 공모주 청약을 거쳐 9월 안에 상장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인 3,200억 원~3,840억 원의 공모 자금은 개발력 강화, 신규 IP를 비롯한 라인업의 확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등을 통해 종합 게임사로서 국내외 게임시장에서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8  
  김형근 기자
  4000P
총 덧글수 ( 0개 )

액토즈, 11일 회사 분할 결정..."효율성 제고 맞나?"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1

액토즈가 회사를 분할한다. 회사는 이를 두고 '효율성 제고'라고 하지만 몇몇 우려섞인 시선이 보인다.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는 23일 12월 1일 회사를 분할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기자수첩]한국 게임이 오른 것은 시험대인가 단두대인가?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9

15년 전 기자는 애니메이터라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학과로 진학했다. 하지만 학업을 계속 진행할수록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큰 의문점을 가졌다. 당시 애니메이션 시장은 ..

게임위와 한콘진의 2020 국정감사, 무슨 이야기 나왔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86

지난 10월 7일부터 국회에서 2020년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2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한국콘텐츠진흥..

2020년 게임사 예상 매출...게임빌 영업이익 313%로 '최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2

상장기업 분석 사이트인 에프엔가이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올해 가장 많은 영업이익 상승률을 보일 곳은 게임빌로 나타났다. 게임빌은 전년 영업이익 171억에서 흑자전환하는 것은 물..

국내 개발사, 콘솔 게임 도전… 제대로 가고 있나?

핫뉴스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47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월에 발표한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 상승하며 점점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16년 2,627억원에서 2017년은 3,734억..


[칼럼] 슈퍼셀의 '혁신'이 사라졌다...헤이데이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2

슈퍼셀은 덩치에 비해 타이틀 수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도공이 도자기를 깨듯 하자가 있거나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아예 출시를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슈퍼셀은 헤이데이, 클래스오..

인디게임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BIC페스티벌 2020’ 19일 온라인 개막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축제로 자리잡아 온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페스티벌)’이 2020년에는 온라인 전시회로 막을 올렸다. ‘BIC 페..

미호요 주식 사고 싶다고? 미호요, 중국 상장 철회!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5

'원신'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원신의 개발사인 미호요의 상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중국 내 상장을 철회했다는 소식이다. '중국 증권 감독 관리위원회'가 16일 공개한 '공개 ..

[기자수첩] 가능성을 성공으로 보여준 ‘원신’의 행보, 다음은?

핫뉴스 | 2020-10-16 | 김형근 기자 | 177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은 9월 28일 출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며, 출시 직후에도 부정적인 이유에 휩싸였다. 게임의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던 시점에 보여줬던 모습들이 특..

붕괴3rd 3주년 잔치...매혹적인 ‘피규어’ 판매 1위는?

핫뉴스 | 2020-10-15 | 이재덕 기자 | 208

▲공간의 율자 수영복 피규어 '원신'으로 전세계적인 게임 업계 '인싸'로 등극한 미호요. 원신 이전에는 붕괴3rd가 있었다.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시선..


실제 게임과 다른 '꿈의 정원' 광고 영국서 퇴출...한국은 '허위 광고' 규제 안하나?

핫뉴스 | 2020-10-14 | 이재덕 기자 | 205

▲ 영국 BBC가 보도한 Playrix 허위 광고 사진 게임에 없는 내용인데도, 실제 게임인 것처럼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는 게임 광고가 영국에서 퇴출될 예정이다. 13일 BBC등 ..

초반 돌풍 매서운 ‘원신’, 글로벌 인기작 자리매김

핫뉴스 | 2020-10-13 | 김형근 기자 | 218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 임팩트(이하 원신)’의 초반 돌풍이 기대 이상으로 매섭다.9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원신’은 모바일은 물론 PC와 플레이스테이션4 등 다양한 플랫폼을 ..

[기자수첩] 게임은 재미있는데 욕 먹는 이유...에인션트 배틀

핫뉴스 | 2020-10-13 | 이재덕 기자 | 231

꽤 느낌이 있는 게임이 나왔다. '하이브리드 캐주얼게임'이라는 장르를 내세운 에인션트 배틀이다. 앱러빈의 사내 게임 스튜디오인 Lion Studios(라이온 스튜디오)가 중국 게임 스튜디오..

그룹 스테이지 종료 ‘LoL 월드 챔피언십’, 8강 토너먼트 대진은?

핫뉴스 | 2020-10-12 | 김형근 기자 | 317

사진=LoL Esports 트위터라이엇게임즈의 대전 전략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올 한해 최고의 프로팀을 결정짓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의 8강 토너먼트 대..

RPG 팬은 즐거워! 세븐 나이츠 2 대 그랑사가

핫뉴스 | 2020-10-08 | 이준혁 기자 | 229

연말이 다가오면서 대작 게임들도 하나 둘씩 공개되고 있다. 넷마블은 하반기 기대작인 ‘세븐 나이츠 2’에 대한 정보들을 공개했고, 원 ‘세븐 나이츠’의 핵심 개발자들이 독립해서 제작..


11월 서비스 '세븐나이츠 2', 전작과 다른 재미 요소 공개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28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세븐나이츠 2’가 10월 7일 밤 9시부터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오는 11월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됐다. ‘세븐나이츠 2’는 지난 2014년 3월 ..

[진단] 2020년 게임사 사회공헌 현주소 “함께 하고 있나요?”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41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출간한 ‘2019 사회공헌 백서: 대한민국 사회공헌 지형도(이하 2019 사회공헌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 사회공헌 총 규모는 1..

[진단] 말만 글로벌? 게임사 탑10 해외 매출 현주소

핫뉴스 | 2020-10-07 | 이재덕 기자 | 248

'한국은 좁다. 글로벌이다'‘비좁은 한국을 떠나 글로벌로 나가자’는 인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암울했던 상황에서 게임사들을 되살린 것은 대부분 해외 매출이었다. 국내에서는 전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