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따상 가나?" 미투젠 사례로 본 카카오게임즈 공모가 & 경쟁률

[ 등록일시 : 2020-08-25 11:46:06 ]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들어간 카카오게임즈가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후끈 달아 올랐다. '카카오' 브랜드에, 코로나19 수혜주인 게임주여서 소위 '따상(공모가 2배 시초가 형성 후 상장 첫날 상한가)'을 기록한 SK바이오팜의 뒤를 이을지 초미의 관심사다. 

가장 관심이 높은 것은 카카오게임즈의 공모가다. 대신증권은 24일 보고서를 통해 카카오게임즈의 목표주가를 카카오게임즈가 제시한 공모 희망가는 2만원에서 2만4,000원보다 약 1만원이 높은 3만 3,000원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따상'에는 한참 못 미치는 가격이다. SK바이오팜처럼 따상이 되려면 카카오게임즈의 희망 공모가 2만원에서 첫날 종가가 두 배인 4만원은 되어야 하는데 이보다 한참 낮기 때문.
 
미투젠의 경우는 어땠을까? 미투젠은 수요예측에서 1,304개 기관이 참여, 1,1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미투젠이 제시한 21,000원에서 27,000원의 공모 희망가 중 최상단인 27,000원에 공모가가 확정했다. 

그리고 상장 첫날인 18일, 미투젠은 시초가 2만 9100원 대비 12.37% 내린 2만 5,550원을 기록, 공모가 2만 7000원을 밑돌며 마감했다. 하지만 19일 미투젠의 주가는 전일 대비 11.18% 오른 2만 8350원에 거래됐고, 약 1주가 흐른 25일 현재 미투젠의 주가는 27,650원이다. 이날 신영증권은 소셜카지노게임은 동종 업계의 경쟁사 대비 마진율이 높고, 광고 매출이 높아 플랫폼에 마켓 수수료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며 목표주가를 4만원으로 제시했다. 상장 이전 3시장에서 거래되던 주가와 동일한 가격이다. 


미투젠의 사례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카카오게임즈가 제시한 공모 희망가 최상단인 2만 4,000원에 공모가가 확정되고 상장이 되었을 경우 1주일 동안은 큰 변화 없이 공모가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곧 출시할 '엘리온'과 해외에서 인기몰이 중인 '가디언테일즈'의 실적을 고려한다면 대신증권이 제시한 3만 3천원에 근접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장외 시장에서 카카오게임즈 주식은 6만 5,000원에 거래중이다. 

한편 카카오게임즈 공모 청약에 청약 증거금을 얼마를 넣어야 1주를 받을 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약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청약기간동안 증거금의 50%를 입금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공모 참여 열기가 SK바이오팜 당시와 비슷하기 때문에 경쟁률도 당시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SK바이오팜의 수요예측 경쟁률은 836대1로 공모기업 중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SK바이오팜의 경우 증권사의 목표주가는 10만~11만원이었지만 따상을 기록하며 21만 4500원까지 올랐다. 하지만 높은 경쟁률 때문에 791만원 당 1주가 배정됐다. 

카카오게임즈와 같은 업종의 게임주인 미투젠은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에서 101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미투젠의 최종공모가인 2만 7,000원의 50%인 1만 3,500원에 1011을 곱한 1,370만원을 넣어야 1주를 배당받을 수 있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얼마를 넣어야 1주를 받을 수 있을까?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공모 희망가 최상단인 2만 4,000원의 50%인 1만 2,000원에 미투젠과 같은 청약 경쟁률인 1011을 곱하면 1,200만원을 넣어야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카카오게임즈는 26일과 27일 수요 예측으로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9월 1일과 2일 공모주 청약을 실시한다. 상장은 9월 11일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9347P
총 덧글수 ( 0개 )

액토즈, 11일 회사 분할 결정..."효율성 제고 맞나?"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액토즈가 회사를 분할한다. 회사는 이를 두고 '효율성 제고'라고 하지만 몇몇 우려섞인 시선이 보인다.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는 23일 12월 1일 회사를 분할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기자수첩]한국 게임이 오른 것은 시험대인가 단두대인가?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8

15년 전 기자는 애니메이터라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학과로 진학했다. 하지만 학업을 계속 진행할수록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큰 의문점을 가졌다. 당시 애니메이션 시장은 ..

게임위와 한콘진의 2020 국정감사, 무슨 이야기 나왔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85

지난 10월 7일부터 국회에서 2020년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2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한국콘텐츠진흥..

2020년 게임사 예상 매출...게임빌 영업이익 313%로 '최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1

상장기업 분석 사이트인 에프엔가이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올해 가장 많은 영업이익 상승률을 보일 곳은 게임빌로 나타났다. 게임빌은 전년 영업이익 171억에서 흑자전환하는 것은 물..

국내 개발사, 콘솔 게임 도전… 제대로 가고 있나?

핫뉴스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46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월에 발표한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 상승하며 점점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16년 2,627억원에서 2017년은 3,734억..


[칼럼] 슈퍼셀의 '혁신'이 사라졌다...헤이데이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1

슈퍼셀은 덩치에 비해 타이틀 수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도공이 도자기를 깨듯 하자가 있거나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아예 출시를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슈퍼셀은 헤이데이, 클래스오..

인디게임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BIC페스티벌 2020’ 19일 온라인 개막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축제로 자리잡아 온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페스티벌)’이 2020년에는 온라인 전시회로 막을 올렸다. ‘BIC 페..

미호요 주식 사고 싶다고? 미호요, 중국 상장 철회!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5

'원신'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원신의 개발사인 미호요의 상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중국 내 상장을 철회했다는 소식이다. '중국 증권 감독 관리위원회'가 16일 공개한 '공개 ..

[기자수첩] 가능성을 성공으로 보여준 ‘원신’의 행보, 다음은?

핫뉴스 | 2020-10-16 | 김형근 기자 | 175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은 9월 28일 출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며, 출시 직후에도 부정적인 이유에 휩싸였다. 게임의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던 시점에 보여줬던 모습들이 특..

붕괴3rd 3주년 잔치...매혹적인 ‘피규어’ 판매 1위는?

핫뉴스 | 2020-10-15 | 이재덕 기자 | 205

▲공간의 율자 수영복 피규어 '원신'으로 전세계적인 게임 업계 '인싸'로 등극한 미호요. 원신 이전에는 붕괴3rd가 있었다.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시선..


실제 게임과 다른 '꿈의 정원' 광고 영국서 퇴출...한국은 '허위 광고' 규제 안하나?

핫뉴스 | 2020-10-14 | 이재덕 기자 | 203

▲ 영국 BBC가 보도한 Playrix 허위 광고 사진 게임에 없는 내용인데도, 실제 게임인 것처럼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는 게임 광고가 영국에서 퇴출될 예정이다. 13일 BBC등 ..

초반 돌풍 매서운 ‘원신’, 글로벌 인기작 자리매김

핫뉴스 | 2020-10-13 | 김형근 기자 | 216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 임팩트(이하 원신)’의 초반 돌풍이 기대 이상으로 매섭다.9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원신’은 모바일은 물론 PC와 플레이스테이션4 등 다양한 플랫폼을 ..

[기자수첩] 게임은 재미있는데 욕 먹는 이유...에인션트 배틀

핫뉴스 | 2020-10-13 | 이재덕 기자 | 229

꽤 느낌이 있는 게임이 나왔다. '하이브리드 캐주얼게임'이라는 장르를 내세운 에인션트 배틀이다. 앱러빈의 사내 게임 스튜디오인 Lion Studios(라이온 스튜디오)가 중국 게임 스튜디오..

그룹 스테이지 종료 ‘LoL 월드 챔피언십’, 8강 토너먼트 대진은?

핫뉴스 | 2020-10-12 | 김형근 기자 | 315

사진=LoL Esports 트위터라이엇게임즈의 대전 전략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올 한해 최고의 프로팀을 결정짓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의 8강 토너먼트 대..

RPG 팬은 즐거워! 세븐 나이츠 2 대 그랑사가

핫뉴스 | 2020-10-08 | 이준혁 기자 | 227

연말이 다가오면서 대작 게임들도 하나 둘씩 공개되고 있다. 넷마블은 하반기 기대작인 ‘세븐 나이츠 2’에 대한 정보들을 공개했고, 원 ‘세븐 나이츠’의 핵심 개발자들이 독립해서 제작..


11월 서비스 '세븐나이츠 2', 전작과 다른 재미 요소 공개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26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세븐나이츠 2’가 10월 7일 밤 9시부터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오는 11월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됐다. ‘세븐나이츠 2’는 지난 2014년 3월 ..

[진단] 2020년 게임사 사회공헌 현주소 “함께 하고 있나요?”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39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출간한 ‘2019 사회공헌 백서: 대한민국 사회공헌 지형도(이하 2019 사회공헌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 사회공헌 총 규모는 1..

[진단] 말만 글로벌? 게임사 탑10 해외 매출 현주소

핫뉴스 | 2020-10-07 | 이재덕 기자 | 246

'한국은 좁다. 글로벌이다'‘비좁은 한국을 떠나 글로벌로 나가자’는 인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암울했던 상황에서 게임사들을 되살린 것은 대부분 해외 매출이었다. 국내에서는 전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