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59개 게임사, 영업이익률 가장 높은 곳은 어디?

[ 등록일시 : 2020-08-24 11:55:17 ]


베스파나 SNK 등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 게임사의 2분기 실적 보고서가 마무리됐다. 코로나19 여파로 게임사 대부분이 성적이 좋았다. 이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에 성공한 기업은 어떤 곳인지 살펴봤다. 

10위권은 꿈의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이다. 엔씨와 넥슨은 약 4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이고, 크래프톤은 43%라는 10위권 게임사 중에서는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1분기 69%라는 일반 기업 형태라면 받아들이기 힘든 말도 안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곳이다. 물론 크래프톤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인 회사도 있다. 바로 네오플이다. 네오플은 작년 1.2조 매출에 1조가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는데 영업이익률이 무려 91%에 달한다. 


상대적으로 영업이익률이 낮은 곳은 넷마블과 카카오게임즈로 각각 12%와 15%다. 엔씨, 크래프톤, 펄어비스는 개발사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두 회사는 상대적으로 퍼블리셔의 이미지가 강하다. 개발사보다는 퍼블리셔가 영업이익률이 낮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20위권의 영업이익률은 전체적으로 떨어진다. 10위권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32%인 반면 20위권의 영업이익률은 약 15%로 2배 이상 차이가 나고 있다. 특히 위메이드는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다. 

30~40위권은 대체적으로 마이너스 영업이익률을 기록 중인 회사가 많지만 코로나19사태로 집콕족이 늘면서 영업이익률이 대폭 늘어난 곳도 있다. 특히 액토즈소프트는 1분기 영업이익률 보다 3% 상승한 46%를 기록하며 2분기 상장사 중에서는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플레이위드도 1분기와 똑 같은 35%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중이고, 엠게임도 1분기 25%에 비해서는 6% 정도 하락했지만 여전히 19%의 좋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더 아래로 내려가면 넥슨 자회사인 넥슨지티와 넷게임즈의 선방이 돋보인다. 두 회사는 각각 24%와 18%다. 두 회사 모두 1분기에 비해서 각각 2%와 1% 정도 하락한 영업이익률이지만 하위권에서 상당히 높은 수치다. 아울러 엔터메이트는 27%로 하위권에서는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2분기 베스파와 SNK가 빠진 상태에서 집계한 전체 게임사 매출은 약 4조였고, 영업이익은 약 1조였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30  
  이재덕 기자
  49347P
총 덧글수 ( 0개 )

액토즈, 11일 회사 분할 결정..."효율성 제고 맞나?"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액토즈가 회사를 분할한다. 회사는 이를 두고 '효율성 제고'라고 하지만 몇몇 우려섞인 시선이 보인다. 액토즈소프트(이하 액토즈)는 23일 12월 1일 회사를 분할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기자수첩]한국 게임이 오른 것은 시험대인가 단두대인가?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8

15년 전 기자는 애니메이터라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학과로 진학했다. 하지만 학업을 계속 진행할수록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큰 의문점을 가졌다. 당시 애니메이션 시장은 ..

게임위와 한콘진의 2020 국정감사, 무슨 이야기 나왔나?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85

지난 10월 7일부터 국회에서 2020년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22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와 한국콘텐츠진흥..

2020년 게임사 예상 매출...게임빌 영업이익 313%로 '최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81

상장기업 분석 사이트인 에프엔가이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올해 가장 많은 영업이익 상승률을 보일 곳은 게임빌로 나타났다. 게임빌은 전년 영업이익 171억에서 흑자전환하는 것은 물..

국내 개발사, 콘솔 게임 도전… 제대로 가고 있나?

핫뉴스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46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9월에 발표한 시장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이상 상승하며 점점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16년 2,627억원에서 2017년은 3,734억..


[칼럼] 슈퍼셀의 '혁신'이 사라졌다...헤이데이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1

슈퍼셀은 덩치에 비해 타이틀 수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도공이 도자기를 깨듯 하자가 있거나 경쟁력이 없는 제품은 아예 출시를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슈퍼셀은 헤이데이, 클래스오..

인디게임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BIC페스티벌 2020’ 19일 온라인 개막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축제로 자리잡아 온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Busan Indie Connect Festival, 이하 BIC 페스티벌)’이 2020년에는 온라인 전시회로 막을 올렸다. ‘BIC 페..

미호요 주식 사고 싶다고? 미호요, 중국 상장 철회!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5

'원신'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원신의 개발사인 미호요의 상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중국 내 상장을 철회했다는 소식이다. '중국 증권 감독 관리위원회'가 16일 공개한 '공개 ..

[기자수첩] 가능성을 성공으로 보여준 ‘원신’의 행보, 다음은?

핫뉴스 | 2020-10-16 | 김형근 기자 | 175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은 9월 28일 출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으며, 출시 직후에도 부정적인 이유에 휩싸였다. 게임의 정보가 최초로 공개되던 시점에 보여줬던 모습들이 특..

붕괴3rd 3주년 잔치...매혹적인 ‘피규어’ 판매 1위는?

핫뉴스 | 2020-10-15 | 이재덕 기자 | 205

▲공간의 율자 수영복 피규어 '원신'으로 전세계적인 게임 업계 '인싸'로 등극한 미호요. 원신 이전에는 붕괴3rd가 있었다.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으로 게임 사용자들의 시선..


실제 게임과 다른 '꿈의 정원' 광고 영국서 퇴출...한국은 '허위 광고' 규제 안하나?

핫뉴스 | 2020-10-14 | 이재덕 기자 | 203

▲ 영국 BBC가 보도한 Playrix 허위 광고 사진 게임에 없는 내용인데도, 실제 게임인 것처럼 플레이어의 행동을 유도하는 게임 광고가 영국에서 퇴출될 예정이다. 13일 BBC등 ..

초반 돌풍 매서운 ‘원신’, 글로벌 인기작 자리매김

핫뉴스 | 2020-10-13 | 김형근 기자 | 216

미호요의 신작 게임 ‘원신: 임팩트(이하 원신)’의 초반 돌풍이 기대 이상으로 매섭다.9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원신’은 모바일은 물론 PC와 플레이스테이션4 등 다양한 플랫폼을 ..

[기자수첩] 게임은 재미있는데 욕 먹는 이유...에인션트 배틀

핫뉴스 | 2020-10-13 | 이재덕 기자 | 229

꽤 느낌이 있는 게임이 나왔다. '하이브리드 캐주얼게임'이라는 장르를 내세운 에인션트 배틀이다. 앱러빈의 사내 게임 스튜디오인 Lion Studios(라이온 스튜디오)가 중국 게임 스튜디오..

그룹 스테이지 종료 ‘LoL 월드 챔피언십’, 8강 토너먼트 대진은?

핫뉴스 | 2020-10-12 | 김형근 기자 | 314

사진=LoL Esports 트위터라이엇게임즈의 대전 전략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올 한해 최고의 프로팀을 결정짓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의 8강 토너먼트 대..

RPG 팬은 즐거워! 세븐 나이츠 2 대 그랑사가

핫뉴스 | 2020-10-08 | 이준혁 기자 | 227

연말이 다가오면서 대작 게임들도 하나 둘씩 공개되고 있다. 넷마블은 하반기 기대작인 ‘세븐 나이츠 2’에 대한 정보들을 공개했고, 원 ‘세븐 나이츠’의 핵심 개발자들이 독립해서 제작..


11월 서비스 '세븐나이츠 2', 전작과 다른 재미 요소 공개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26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세븐나이츠 2’가 10월 7일 밤 9시부터 진행된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오는 11월 중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됐다. ‘세븐나이츠 2’는 지난 2014년 3월 ..

[진단] 2020년 게임사 사회공헌 현주소 “함께 하고 있나요?”

핫뉴스 | 2020-10-07 | 김형근 기자 | 239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출간한 ‘2019 사회공헌 백서: 대한민국 사회공헌 지형도(이하 2019 사회공헌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100대 기업 사회공헌 총 규모는 1..

[진단] 말만 글로벌? 게임사 탑10 해외 매출 현주소

핫뉴스 | 2020-10-07 | 이재덕 기자 | 246

'한국은 좁다. 글로벌이다'‘비좁은 한국을 떠나 글로벌로 나가자’는 인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암울했던 상황에서 게임사들을 되살린 것은 대부분 해외 매출이었다. 국내에서는 전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