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를 18개월 지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한 이유는?

[ 등록일시 : 2020-04-23 17:03:14 ]

에픽게임즈의 멀티 플랫폼 슈터 게임 ‘포트나이트’가 최근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도 출시하며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그동안 에픽게임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중심의 안드로이드 생태계에 문제를 제기하며, ‘포트나이트’의 배포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APK 파일을 배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왔다. 당시 에픽게임즈 측은 “오픈 플랫폼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유통망과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할 때 생태계가 전부 혜택을 볼 수 있다.”라고 주장하고 “에픽게임즈가 먼저 게이머와 직접 소통하고 지속해서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는 모델이 가능하다는 선례를 만들기 위해, ‘포트나이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용자가 직접 앱을 다운로드 하는 방식으로 배포한다.”라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최근 ‘포트나이트’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되면서 수수료 등 이견에 대해 양사 간 의견 합의가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업계에 돌았으며, 이에 대해 에픽게임즈는 입장문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는 형태로 자신들의 결정을 바꾼 이유를 알렸다.

입장문에 따르면 지난 18개월의 ‘포트나이트’ 안드로이드 버전 서비스를 통해 에픽게임즈는 구글 외부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개발사와 개발자들이 어려움에 직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구글이 다양한 방법으로 외부에서 다운로드 또는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에 대해 사용자에게 겁을 주고 있으며, 경쟁을 제한하는 제조업체와 통신사와의 계약 및 거래로 인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외부에서 다운로드되는 소프트웨어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에픽게임즈는 이러한 구글의 정책 때문에 ‘포트나이트’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도 출시하게 됐다며 현재 사용 중인 에픽게임즈 앱 등 구글 플레이스토어 외부에서의 제공은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구글이 조속히 상거래 및 정책을 개정해 자유로운 서비스를 통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의견을 더했다.

다음은 에픽게임즈의 입장문 전문이다. 

-포트나이트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입점에 관한 에픽게임즈의 입장-

에픽게임즈는 지난 18개월간 ‘포트나이트’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레이 외부에서 앱 설치파일을 직접 다운받는 형태로 제공하면서 구글 외부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개발사와 개발자들이 어려움에 직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글은 외부에서 다운로드 또는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에 대해 사용자에게 겁을 주는 반복적인 보안 경고 팝업, 경쟁을 제한하는 제조업체와 통신사와의 계약 및 거래, 제 3자 소프트웨어 소스를 악성 프로그램으로 묘사하는 구글의 홍보 그리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 외부에서 얻은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차단하기 위한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Google Play Protect)와 같은 새로운 시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플레이 외부에서 다운로드되는 소프트웨어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이러한 정책 때문에 에픽게임즈는 '포트나이트'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도 출시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직접 다운로드 받는 형태인 ‘Epic Games’ 앱을 통한 운영과 구글 플레이 외부에서의 포트나이트 제공도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저희 에픽게임즈는 구글이 조속히 구글의 상거래 및 정책을 개정하여, 모든 개발자가 결제 서비스를 포함한 오픈 서비스를 통해 안드로이드 및 플레이 스토어에서 고객들에게 자유롭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6  
  김형근 기자
  2550P
총 덧글수 ( 0개 )

"배짱 좋다" SNK 고배당이 中 '국부유출'이 아니라고?

핫뉴스 | 5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2

SNK는 2일 코로나19사태와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약 20%에 달하는 배당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SNK의 이번 배당률 20%는 사실상 '국부유출'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SNK 대부..

[창간] 한국의 비디오게임 발전, 국내 퍼블리셔들의 노력에 달렸다

핫뉴스 | 1일 전 | 김형근 기자 | 80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에 있어 비디오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3.7%(2018년 기준)정도로 세계 평균인 27.5%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그러나 성장률이 ..

[창간] 게임에서 제품으로...IP로 사업 확장을 이룬 기업들

핫뉴스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41

캐릭터, 몬스터, NPC, 아이템 등등 게임에서 나오는 요소들을 이용한 상품들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시대다. 작게는 학용품이나 피규어부터 생활용품이나 고가의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창간] 6년전 그 게임, 지금도 살아 있나?

핫뉴스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52

게임의 유행은 시간이 흐르듯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장르나 플랫폼, 여러 이슈 등 다양한 이유가 작용하기도 한다. 특히 호흡이 빠른 모바일 시장은 더더욱 이런 현상이 심하다. 그런 모..

끝없는 게임 저작권 침해 논란…피해는 고스란히 유저의 몫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32

국내 이용자는 호구?...저작권 관련 법과 제도화 추진 필요불과 한달 전, 일본 게임 원작을 표절하여 서비스한 게임이 서비스 일주일만에 저작권 침해로 서비스를 종료하는 일이 발생했..


[창간] 서머너즈워 6주년, 게임와이 6주년…컴투스 정민영 PD 축전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96

컴투스의 서머너즈워가 6주년을 맞이했다. PC게임은 10년도 넘은 게임이 수두룩하지만 모바일게임이 6주년 이상 서비스되고 있다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6주년을 버텼다면 누구나 인..

[창간]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 “에픽게임즈는 한국의 게임시장과 함께 발전한다”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614

특히 ‘언리얼 엔진’은 한국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 세계 시장으로 확장해 게임의 그래픽 및 물리 표현 등에 있어 보다 사실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했으며, 에픽게임즈는 ..

[창간] 게임와이 창간 6주년 기념 축전 및 축사 모음

핫뉴스 | 2020-05-25 | 김형근 기자 | 234

지난 2014년 창간된 저희 게임와이는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구성원들이 똘똘뭉쳐 모바일게임은 물론 온라인게임, 비디오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된 게임의 최신 정보를 ..

GTA 다음은 ‘문명’이다! 에픽게임즈 스토어 새 무료 게임 공개

핫뉴스 | 2020-05-22 | 김형근 기자 | 242

지난주 무료 게임으로 ‘Grand Theft Auto V (GTA V)’를 기간 한정 무료로 제공하며 관심을 모았던 에픽게임즈 스토어가 새로운 무료 게임을 공개했다.에픽게임즈 스토어는 에픽게임즈가 ..

게임주 종목 리포트...네오위즈, 넷마블, 엔씨, 웹젠 '꽃길'

핫뉴스 | 2020-05-20 | 이재덕 기자 | 248

지난주부터 게임 종목 리포트가 쏟아지고 있다. 5월 들어 5개의 리포트가 나왔다. 넷마블이 2건, 엔씨소프트 1건, 웹젠 1건, 네오위즈 1건이다. 제목부터가 '꽃길'이다. 우선 교보증권..


[창간] 게임업계 큰 형님들, 6년 동안 얼마나 바뀌었나?

핫뉴스 | 2020-05-19 | 김형근 기자 | 262

게임 산업은 그 어느 산업보다도 변화가 빠르게 찾아오며 그 위력은 산업의 분위기를 한 순간에 바꿀 만큼 엄청나다. 관계자들은 “게임 산업에는 매 순간 변화의 시기가 찾아온다.”며 결..

"주가 80만 원 회복!"....다시 크래프톤이 주목 받는 이유

핫뉴스 | 2020-05-19 | 이재덕 기자 | 438

최근 크래프톤의 주가가 심상치 않다. 한창 잘 나갈 때 3시장에서 80만 원까지 올랐던 주가는 40만 원으로 반 토막이 났다가 최근 들어 다시 80만원까지 회복했다. 크래프톤이 잘 나가..

'퍼플'의 진화…퍼플이 만드는 새로운 ‘리니지2M’ 경험기

핫뉴스 | 2020-05-18 | 이재덕 기자 | 277

​PC 구글스토어에서 리니지2M을 다운받기 위해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앱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버튼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Windows에 다운로드'라는 버튼이다. 누르면 '리니..

[창간] 게임업계 사회공헌 트랜드, 이렇게 변했다

핫뉴스 | 2020-05-15 | 최명진 기자 | 269

게임 관련 뉴스에서 기업들의 사회 공헌에 대한 소식은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사회공헌은 대기업들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현대사회에 도움을 주고 호감형 ..

'리니지M' 넘어 '리니지2M'급 대작 꿈꾸는 KRPG 나온다

핫뉴스 | 2020-05-14 | 이재덕 기자 | 357

'로한M' 성공 이후 '리니지' 코드가 들어간 MMORPG가 쏟아지고 있다. 리니지M 만큼은 아니지만 에오스레드, 카오스모바일, R0등의 타이틀이 연달아 성공했기 때문. 리니지코드 MMORPG ..


"근데 못 까겠네, 이건...넥슨 고생했다"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평가

핫뉴스 | 2020-05-14 | 이재덕 기자 | 354

​ 넥슨 게임을 대하는 사용자들의 평가가 달라졌다. '돈슨'이라는 나쁜 이미지를 벋어나기 위해 줄곧 노력했던 넥슨이 이번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를 통해 또 한 번 효과를 봤다. '이건..

넥슨, 넷마블, 엔씨 3N, 1Q실적 발표...코로나19 영향 미쳤나?

핫뉴스 | 2020-05-13 | 김민희 기자 | 245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게임 3사가 202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코로나 19가 절정에 달했던 올해 1분기 3사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넥슨은 한국 지역 분기 최대 실적을 달..

대륙의 근거없는 자신감...중국 최대 게임쇼 '차이나조이' 정상 개최 논란

핫뉴스 | 2020-05-12 | 최명진 기자 | 11189

장 부회장은 "차이나조이가 협회의 연례 주요 과제 중 하나이며 협회가 업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며, "전염병의 영향 속에 전체 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