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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캐주얼게임, 폭발적 성장...이젠 '레드오션'

[ 등록일시 : 2020-03-05 12:52:28 ]


간단한 게임방식이지만 중독적인 재미를 주는 하이퍼캐주얼 장르 게임이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미 고공 성장이 정점을 찍었고, 향후 레드오션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모바일 마케팅 기업 아이언소스가 5일 자사의 창업자 오머 카플란과의 대화에서 드러난 하이퍼 캐주얼 게임과 관련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모바일게임 시장은 2018년 500억 달러에서 576억 달러로 성장했다. 이 중 게임 내 광고가 100억 달러에서 120달러로 성장한 반면, 인앱구매는 14%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기본적인 수익구조인 게임 내 광고가 인앱구매를 넘어선 것이다. 

아울러 모바일 게임 설치 성장세의 거의 80%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에서 이뤄졌다. 지난해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모바일 게임 산업 전체 성장률 5.3%(설치 수 17억)에 비해 37.1%(설치 수 13억)로 크게 성장했다. 즉 2019년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설치 성장세는 모바일 게임 총 설치 성장세의 76.4%나 차지한다는 뜻이다.



아이언소스는 하이퍼 캐주얼게임의 높은 성장률의 원인을 사용자들이 짜투리게임 시간을 이용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하고, 더 많은 게임 설치가 이루어졌으며, 더 많은 게임사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향후 안정화기를 거쳐, 레드오션이 펼쳐질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2019년에는 게임플레이를 유도하는 여러 광고 기법으로 설치 수가 많아졌지만, 이 기법이 지속가지 않으며 오히려 유저의 신뢰를 흔들고 있다는 점, 모바일게임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져 마진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가 바닥나고, 여러 개의 클론 게임을 등장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봤고, 더 높은 보존율의 모바일게임 성장을 지원하는 게임 테크 회사의 기술 발전으로 새로운 장르와 서비스가 대거 등장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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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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