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5)-웹젠

[ 등록일시 : 2020-02-03 13:34:54 ]

◇ 웹젠 소개 

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개발의 명가 미리내소프트의 핵심인력들이 모인 회사로 설립 1년 뒤인 2001년 온라인게임 '뮤'를 선보이면서 이름을 알렸다. 웹젠은 2003년 코스닥에 상장했고, 같은 해 나스닥에도 상장하는 쾌거를 달성한다. 당시 엔씨소프트의 시가총액을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3조 3,000억 원이라는 금액으로 한국 게임 제작사 중 공모주 청약증거금 최고액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2005년부터 후속작들의 실패와 '뮤'의 침체기가 이어져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며 결국 2010년에는 최대주주였던 네이버의 자회사 NHN에 인수됐다. 

2014년에는 뮤의 IP를 활용해 중국에서 서비스한 웹게임인 ‘대천사지검’과 ‘전민기적’의 높은 성적으로 인해 시가총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덕분에 2015년 웹젠의 주가는 1만원 대에서 4만원대로 폭등했고, 이후에도 여러 신작들을 출시했지만 여전히 IP사업이 웹젠을 주가를 유지하는 힘이 되고 있다.  

 

 

◇ 2019년 성적 

웹젠의 2019년 3분기 실적은 영업수익이 47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9.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85억 원, 당기순이익은 153억 원을 거뒀다. 2018년 3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수익은 25.92% 줄어들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 0.2% 감소했다. 전년도보다 매출이 하락한 이유로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뮤' IP의 성적이 30%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웹젠은 2019년 모바일게임 나선영웅전과 퍼스트히어로, 마스터탱커라는 3개의 타이틀을 출시했다. 이 중에서 순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마스터탱커 하나 뿐이다. 그것도 원스토어 매출 210위일 뿐이고, 구글 순위권에 든 것은 뮤오리진1과 뮤오리진2다. 엔씨는 '리니지'듯이, 웹젠은 역시 '뮤'인 것이다. 

 

 

하지만 웹젠의 해외성적은 훌쩍 뛰어올랐다. 특히 이번 3분기 해외매출 비중은 총 매출의 61%로 약 1년 반만에 국내 매출 비중을 현저히 앞질렀다. 국내 게임에 대한 중국 정부의 판호가 여전히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시장 비중이 큰 웹젠의 매출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이어졌지만 웹젠은 해외 협력사 및 사업모델 다변화로 해외매출 상승을 일궈냈다. 

이에 웹젠은 해외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태국의 대형 퍼블리셔인 ‘플레이파크’와 뮤 온라인 게임서비스 계약을 이미 체결해 추가사업을 준비 중이며, 대만과 일본 등에서 출시를 준비 중인 게임들도 일정 및 사업방안을 조율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우수 개발진과 개발사에 대한 투자는 물론, 개발사 인수합병도 모색해 연구, 개발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 2020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는 웹젠은 자사의 인기 IP인 ‘뮤’를 활용한 PC 웹게임 ‘뮤 이그니션2’을 1분기 국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뮤 이그니션2’는 지난해 중국에 먼저 출시돼 약 2000여 대의 서버를 운영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고, 국내에서도 전작 ‘뮤 이그니션’이 PC 웹게임으로는 드물게 국내에서 큰 인기를 누리며 현재까지도 서비스되고 있다는 점에서 뮤 이그니션2의 국내 성적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뮤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도 추가로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출시는 올해 상반기를 예정하고 있다.  

아울러 PC 게임 R2 IP를 활용한 자체 개발 게임 및 2개 이상의 신작 퍼블리싱 게임들을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뮤 다음으로 대표되고 있는 웹젠의 유명 IP인 R2는 지난 2006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PC MMOPRG로 국내를 넘어 중국과 러시아, 대만 등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며 현재까지도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R2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은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웹젠은 1분기 ‘뮤이그니션2(웹)’, 상반기 ‘뮤IP 모바일’, R2IP 모바일’ 등 상반기 3종의 타이틀을 출시할 예정이다.  

 

◇ 2020년 종합전망  

웹젠의 경우 해외의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원양어선같은 느낌이다. 국내매출은 다소 정체됐지만 현재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을 공략해 매출 다각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국에서 꾸준한 성적을 내고 있다는 점은 판호 문제로 하나 둘 중국 시장을 포기하고 있는 국내 시장 상황상 틈새시장을 확실히 공략했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침체된 국내 매출도 오는 2020년 상반기부터 자체 개발 신작과 2종 이상의 퍼블리싱 게임을 출시하고, 국내외 우수 개발진과 개발사에 대한 투자와 인수합병도 모색해 국내 성적의 반등을 꾀하고 있다. 특히 ‘R2’의 주요개발진들을 주축으로 설립된 ‘웹젠레드코어’를 비롯한 여러 개발전문 자회사들의 신작 개발 프로젝트도 상반기 시장 출시를 목표로 사업일정을 검토 중이라는 점은 웹젠의 2020년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외에서 큰 성적을 내고 있는 웹젠이 한국 시장에 금의환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5071P
총 덧글수 ( 0개 )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출시...하루전 '역망치 양봉'의 의미는?

핫뉴스 | 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6

하반기 모바일 MMORPG 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출시를 하루 앞둔 6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그라비티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 상승한 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라비티의 주가는..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15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67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65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69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21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54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71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85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51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81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61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478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47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400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59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53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53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