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 등록일시 : 2020-01-07 18:12:07 ]

컴투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

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을 알려왔다. '미니게임천국', '슈퍼액션히어로', '액션퍼즐패밀리', '컴투스 프로야구', '이노티아 연대기' 등 다수의 인기 모바일게임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런배틀3D', '타이니팜', '서머너즈 워' 등의 게임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워는 누적 1조 매출을 기록하며 피처폰의 영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힘들어하던 컴투스를 일약 스타덤에 올린 효자중의 효자다. 

최근에는 ‘골프스타’의 모바일 버전과 ‘열렙전사:방치형RPG with NAVER WEBTOON’, ‘워너비챌린지’ 등의 게임을 선보이며 보다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있으며, ‘서머너즈 워’에 관련된 다양한 스타일의 연계작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전세계 모바일게임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 2019년 연간 분석

컴투스는 2018년 연간 매출과 영업 이익이 각각 4,818억 원, 1,466억 원을 기록했으며,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연간 매출은 5%, 영업 이익은 25% 감소했다. 2019년의 컴투스는 매출액에서 1분기 매출 1,077억 원, 2분기 1,242억 원, 3분기 1,162억 원을, 영업이익은 1분기 302억 원, 2분기 323억 원, 3분기 31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여기에 10월부터 판매된 서머너즈 워의 SWC2019 패키지의 매출과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등 성수기 효과가 반영됐을 경우 4분기에는 반등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야구 게임들의 경우 10월매출 90억 원을 기록하며 3억 원 수준의 일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컴투스 주요 재무 항목=네이버금융

수치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서구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매출이 꾸준함을 유지하고 있고, 동양권 역시 안정적인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성과와 야구 게임들의 성장세는 컴투스를 단단하게 유지해주고 있으며, ‘워너비챌린지’ 등의 신작 게임 역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2020년 신작 게임이 더해졌을 경우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컴투스의 현재 주가는 1월 7일 기준 102,500원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던 주가가 12월 26일 이후 잠시 하락했지만, 이번주 들며 회복세로 돌아섰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컴투스의 2020년 기대작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과 ‘히어로즈 워 2’의 경우 글로벌 출시가 2020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서머너즈 워' IP(지적 재산권)을 활용한 RTS(실시간 전략 배틀)장르의 게임으로, 캐릭터 성장을 최소화하는 대신 유저간 전투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서머너즈 워' 게임의 세계관을 계승해 친숙함을 높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히어로즈 워 2’는 모바일게임 시장 초기작 '히어로즈 워' IP를 계승하는 후속작으로, '이동과 공격을 동시에 하는 신개념 턴제 RPG'라는 콘셉트에 맞춰, 세밀한 영웅 컨트롤로 전략성을 극대화했다. 

이 외에도 하반기에는 ‘서머너즈 워’ 시리즈의 신작 게임인 ‘서머너즈 워 MMORPG’의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이 게임은 ‘서머너즈워 유니버스’의 스토리를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략성 및 전투 연출 강화, 소환수 사용 방식 다각화, 소환사와 소환수 커스터마이징 및 연계 요소 강화 등을 통해 게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는 2017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갔던 것과는 달리 이후 2년 동안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으며 2019년에도 예정작들의 출시가 대부분 연기된 3분기까지는 눈에 띄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4분기에 여성향 모바일게임 ‘워너비 챌린지’가 출시되고 해당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으며 반등의 기회를 잡았다.

2020년에는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히어로즈 워 2’, ‘서머너즈 워 MMORPG’ 등 신작 게임이 출시 계획에 맞춰 제대로 서비스가 진행되었을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의 팬층을 끌어들이며 다시 한 번 모바일게임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엄을 보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날씨로 이야기하면 ‘비온 뒤 갬’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4  
  김형근 기자
  1600P
총 덧글수 ( 0개 )

'레드사하라' 브랜드가 되다...'테라 히어로'에 거는 기대

핫뉴스 | 17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9

회사 자체가 브랜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삼성이나 애플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에사 나오는 제품이라면 믿을만하다는 의미다. 게임업계에서도 회사 자체가 브랜드인 경우가 있다. 작년 ..

게임업계 주요 상장사, 2019년 실적은?

핫뉴스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27

게임업계의 주요 상장사들의 2019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이 공개됐다. 2018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다소 침울한 시기가 이어지며 반전의 계기가 필요했던 게임업계는 여름 성수기를 지..

씽크펀 오용환 대표의 듣기평가 실력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7

공익광고협의회가 만든 영상 한편에는 심오한 철학이 하나 들어 있다. ‘상호존중과 통합-대한민국 듣기평가 편’이라는 영상인데, 30초의 짧은 영상에 꽤 큰 의미가 담겨 있다. 팀장은 ..

넥슨-스튜디오비사이드, ‘카운터사이드’ 운영 이슈 대응 발표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76

앞서 “넥슨 직원으로 추정되는 판매자가 게임 재화 및 쿠폰을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 판매했다.”는 이야기와 “한 유저가 단체 채팅방을 통해 ‘카운터사이드’의 향후 패치 내용을 사전..

공게임즈 '이사만루3' 최악 평점...'리얼함' 때문에 놓친 것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82

​공게임즈가 13일 출시한 야구게임 '이사만루3'의 평점이 예사롭지 않다. MMORPG와 같이 다소 무거운 장르라면 이렇게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지만 스포츠 장르에서 이런 최악의 평점..


장병규의 '도전과 장인정신', 테라로 꽃피울까

핫뉴스 | 2020-02-17 | 이재덕 기자 | 204

​레드사하라 이지훈 대표크래프톤이 다음 달 5일 출시하는 테라히어로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장병규 의장의 복귀 이후 크래프톤이 처음 선보이는 타이틀이기 때문이다. 장병규 크래프..

[이슈] 명일방주 VS. 카운터사이드, 기자들의 선택은?

핫뉴스 | 2020-02-13 | 김형근 기자 | 296

2020년 초,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사를 이야기하면서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는 ‘명일방주’와 ‘카운터사이드’가 치열하게 격돌 중인 캐릭터 게임 대결에서의 승자가 누가 될 ..

카카오 VX, 2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골프 사업 운영 및 ‘헬스케어’ 사업다각화

핫뉴스 | 2020-02-13 | 김민희 기자 | 224

카카오 VX(대표 문태식)가 약 200억 원 규모의 외부 투자를 유치하며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동력을 확보했다. 카카오 VX는 13일(목), 약 200억 원 규모에 해당하는 제3자배정 유상증..

코로나 바이러스의 공포...바이러스가 주제가 된 게임은?

핫뉴스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321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고 있고 완치된 사례도 발견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한 치료제는 없는 실정이라 공포감은..

[이슈] 2월 첫주 게임업계...'코로나'와 '카운터사이드'

핫뉴스 | 2020-02-07 | 이재덕 기자 | 395

​[김형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게임 업계도 휘청중국 및 일부 국가의 게임 개발사들은 사무실을 임시 폐쇄하면서 출시작의 일정을 조정하고 있으며, 닌텐도 역시 중국 공..


리세마라 막힌 '카운터사이드', 이렇게 뚫는다...리세마라 방법 3가지

핫뉴스 | 2020-02-05 | 이재덕 기자 | 518

넥슨의 신작 게임 '카운터사이드'의 레세마라가 막혔다. 보통 앱 설정에 들어가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기존 데이터가 날아가고 새롭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지만 카운터 사이드는 데이터..

넥슨,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2-04 | 김민희 기자 | 335

넥슨이 4일 신작 모바일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Counterside)’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카운터사이드’는 현실세계 ‘노말사이드’와 이면세계 ‘카운터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5)-웹젠

핫뉴스 | 2020-02-03 | 최명진 기자 | 315

◇ 웹젠 소개 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개발의 명가 미리내소프트의 핵심인력들이 모인 회사로 설립 1년 뒤인 2001년 온라인게임 '뮤'를 선보이면서 이름을 알..

남다른 스케일, R5 서비스사 '유주(YUZOO)'는 어떤 회사?

핫뉴스 | 2020-01-31 | 이재덕 기자 | 429

개발비만 100억이 들어간 대작 모바일게임 하나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국 게임사 유주(대표 린치)의 MMORPG 'R5'다. 보통 3D RPG를 만드는데는 약 10억의 개발비가 들어간다. ..

크래프톤 자회사 레드사하라, 신작 ‘테라 히어로’ 출시 '시동'

핫뉴스 | 2020-01-30 | 김민희 기자 | 367

크래프톤 자회사 레드사하라가 30일 ‘테라 히어로(TERA Hero)’의 캐릭터 12종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1분기에 출시 예정인 ‘테라 히어로’의 론칭 스펙에 포함된 캐..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4)-NHN

핫뉴스 | 2020-01-29 | 김형근 기자 | 445

NHN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2000년 NHN으로 통합됐다.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3)-한빛소프트

핫뉴스 | 2020-01-28 | 이재덕 기자 | 514

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한빛소프트 소개한빛소프트 10년간 주가한때 최고를 맛 봤기에 이 지긋지긋한 부진의 늪을 탈출하기 위해 한빛소프트는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2)-위메이드

핫뉴스 | 2020-01-28 | 최명진 기자 | 585

2000년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외로 이름을 알린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온전히 자사의 실적만으로 코스닥 시장에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