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 등록일시 : 2020-01-03 12:11:46 ]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콘솔은 15.4B(18조 원),  GVC(게이밍 비디오 콘텐츠)는 6.5B(7.5조 원), XR(AR/VR)은 6.3B(7.3조 원)로 나타났다. 

2일 슈퍼데이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산업은 연간 4% 상승했다. 포트나이트와 레드데드리뎀션2가 선전했다. 모바일에서는 프리투플레이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디지털 게임에 소비된 5달러 중 4달러가 무료 게임이었다. 특히 캔디크러시사가와 같은 상위 게임은 모바일의 프리투플레이 수익 점유율을 74%까지 끌어올렸고, 이는 2020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인상적인 것은 포트나이트로, 2019년 1.8B(2조 원)로 1등을 차지하며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포트나이트의 지속적인 인기는 어벤저스와 스타워즈와 같은 대중 문화 블록버스터와의 크로스오버 프로모션에 전적으로 기인한다. 프리미엄 게임 시장은 AAAA 게임 출시 기간의 격차로 인해 2019년에 5% 하락했다. 레드데드리뎀션2, 마블 스파이더맨, 몬스터헌터:월드와 같은 대형 출시가 이루어진 2018년보다 메가 히트작이가 적었다. 

독점 플랫폼으로 인해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최상의 게임비디오 콘텐츠(GVC) 제작자들이 탄생했다. 믹서, 유튜브, 페이스북은 전 트위치 스트리머와 계약을 맺고 GVC 고객에게 큰 영향을 미쳤는데, 전 세계적으로 9.4억 명의 시청자가 이를 지켜봤다. 포켓몬고와 같은 XR 분야 매출은 오큘러스 큐셋과 같은 새로운 헤드셋 덕분에 2019년 26% 증가한 6.3B(7.3조원)를 기록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는 모바일이 압도적이다. 전체의 50%를 넘는다. 전체 109.4B(127조 원) 시장 중에서 64.4B(75조 원)를 차지하고 있으니 60%에 육박한다. 대형 게임사들은 PC와 콘솔 IP를 모바일에 도입했는데, 콜오브듀티와 마리오카트와 같은 게임이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프리투플레이는 2019년 모든 디지털게임 수익의 80%를 차지했다. 에이펙스레전드와 데스티니2, 카운트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가 큰 인기를 얻었다. 

프리투플레이는 플랫폼별로,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모바일과 프리투플레이 PC 플랫폼은 아시아 지역이 가장 많았고, 이어 북미와 유럽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프리투플레이 콘솔은 변화무쌍했다. 전체 시장이 2.1B에서 1.0로 반토막이 났다. 지역별 규모도 아시아와 유럽, 기타국가가 비슷해졌고, 북미만 2배가량 많았다. 

프리투플레이게임 매출은 6% 증가한 87.1B(101조 원)였다. 1위는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2위가 넥슨의 던전파이터온라인, 3위가 텐센트의 왕자영요, 4위가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5위가 캔디크러시사가, 6위가 나이언틱의 포켓몬고, 7위가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8위가 페이트/그랜드오더, 9위가 텐센트의 화평정영(Game for Peace), 10위가 롱테크의 전략게임 라스트쉘터다. 9위의 하평정영은 업계에서 사실상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1.4조 매출 중 일부가 크래프톤의 매출로 잡힐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프리미엄게임은 5% 증가한 18.9B(22조 원)였다. PC는 유럽이, 콘솔은 북미가 강세다. 아시아의 경우 PC는 북미나 유럽을 제외한 다른 지역과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콘솔에서는 극히 적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PC는 18년 대비 줄었고, 콘솔은 조금씩이지만 우상향 그래프를 보이고 있다. 

프리미엄게임 1위와 4위는 EA의 피파19, 피파20이 차지했다. 2위는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콜오브듀티: 모든워페어, 3위는 테이크투의 GTA5, 5위는 테이크투의 NBA2K19, 7,8위는 유비소프트의 톰클랜시의 디비전2와 레인보우식스: 시즈, 9위는 보더랜드3, 10위는 EA의 심즈4가 차지했다. 프리미엄게임 1위 피파19의 매출은 0.8B로, 프리투플레이 1위 포트나이트 1.8B와 비교하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보고서는 2020년 디지털게임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장 규모는 4% 성장한 124.8B(144조 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프리미엄 게임 시장은 주요게임의 출시 덕분에 19.8B(23조 원)로 사상 최대의 해가 될 전망이다. 사이버펑크2077, 더라스트오브어스2, 동물의숲: 뉴호라이즌이 MS와 소니의 차세대 콘솔에 출시된다. 또한 내년에 출시되는 MS와 소니의 강력한 콘솔이 2020년 새로운 콘솔 매출을 만들어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307P
총 덧글수 ( 0개 )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4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32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26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48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192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32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52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69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13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54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33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429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26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83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34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33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42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28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