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 등록일시 : 2019-12-27 05:43:50 ]


엔씨소프트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엔씨소프트 소개
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택진 대표가 창립한 이래, 리니지를 시작으로 약 10년간 리니지 2(2003), 길드워(2005), 아이온(2008), 블레이드앤소울(2012)을 출시하며 PC 온라인게임 제왕으로 등극했다. 다른 기업 보다 약 10년 늦게 모바일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리니지 M으로 매출 순위 부동의 1위로 올라서며 업계에서 여전히 큰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 2019년 연간 분석
엔씨소프트는 2018년 한해 매출 1조 7,151억 원, 영업이익 6,149억 원, 당기순이익 4,215억 원을 기록했다. 대부분 엔씨소프트의 주력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리니지 시리즈 덕분이다. 하지만 2019년 3분기까지의 성적은 2018년보다는 다소 낮은 모습을 보였다. 특히 19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79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29%나 하락했다. 2분기부터는 리니지 리마스터와 리니지M 이클립스 업데이트 등 커다란 이슈들에 힘입어 3분기까지 꾸준한 상승치를 보였지만 2018년보다는 아무래도 아쉽다고 할 수 있는 성적이다. 

 

다만 아직 공개되지 않은 2019년 4분기 성적이 기대가 큰 상황이다. 바로 리니지M의 1위를 탈환한 리니지2M 덕분이다. 사전예약자 738만명에 달하는 인기와 '역시 엔씨'라는 말이 나오는 악랄한 과금 유도의 악평이 혼재하는 가운데, 리니지2M은 지금도 굳건히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에 엔씨의 4분기 성적은 2019년 한해를 통털어 제일 높은 성적을 기록할 것이라 평가되고 있다.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엔씨소프트는 내년 블레이드앤소울2, 블레이드앤소울S, 아이온2 프로젝트TL 등 4개 타이틀을 준비 중에 있다. 모두 자사의 인기IP를 활용한 작품으로 한우물만 파는 엔씨소프트다운 라인업이다. 지난 11월 14일 컨퍼런스 콜에서 밝힌 바로는 프로젝트TL의 CBT를 시작으로 블소2와 아이온2가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아이온2는 160주 연속 PC방 순위 1위라는 대기록을 세운 인기 IP인 아이온의 후속작이라는 점에서 엔씨의 흥행가도를 이어줄 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블소의 3년 전 이야기를 담은 모바일 MMORPG인 블레이드앤소울S는 글로벌 출시를 먼저 준비하고 있다. 앞서 컨퍼런스콜 당시 윤재수 부사장은 “게임의 특성상 외국 시장에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라고 전한 바 있다. 아울러 블소2도 블소의 당시 인기를 생각한다면 높은 성적이 기대가 되는 상황이다. 

프로젝트TL의 경우 개발이 중단된 리니지 이터널을 바탕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리니지 시리즈로 언리얼 엔진4으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리니지2M에서 보여준 엔씨소프트의 언리얼 엔진4의 기술력을 검증 한바 있어 기대치는 더 높아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2018년부터 약 1년간 CBT 소식만 무성했을 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이번 CBT가 제대로 시행될지는 미지수다.

<>2020년 종합전망 

엔씨의 2020년은 2019년 4분기에 시작된 흥행을 계속 이어나갈지가 관건이다. 과금 유도에 대해서는 많은 젊은 게이머들의 악평을 불러왔지만 엔씨소프트의 기술력은 어느 누구도 따라올 자가 없다는 것은 인정하는 분위기다. 이에 프로젝트TL의 기대치는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충성도 높은 4050 올드 유저들의 지원은 엔씨에게는 든든한 뒷배가 된다. 또한 3040대 유저들의 비율이 높았던 블레이드앤소울과 아이온의 신작 소식은 엔씨소프트의 2020년 항해 속도를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의 부진을 딛고 나아갈 엔씨소프트는 마치 무풍지대에서 바람을 만난 돛단배일 것이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20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4)-NHN

핫뉴스 | 2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7

NHN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2000년 NHN으로 통합됐다.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3)-한빛소프트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92

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한빛소프트 소개한빛소프트 10년간 주가한때 최고를 맛 봤기에 이 지긋지긋한 부진의 늪을 탈출하기 위해 한빛소프트는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2)-위메이드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180

2000년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외로 이름을 알린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온전히 자사의 실적만으로 코스닥 시장에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2020-01-21 | 이재덕 기자 | 139

​◇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종합전망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했다. 세이클럽을 만들고, 세계 최초로 아바타를 유료화하고, FPS를..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2020-01-21 | 김형근 기자 | 138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2020-01-21 | 이재덕 기자 | 119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2020-01-17 | 김민희 기자 | 287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1-16 | 김민희 기자 | 289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247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214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362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447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393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365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35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95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460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