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게임 기술력의 최정점 '리니지2M'의 재미 요소 4가지

[ 등록일시 : 2019-12-16 15:53:36 ]

2019년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이 11월 27일 출시를 시작으로 전작이자 부동의 매출 1위 ‘리니지M’을 누르며 최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비록 일부 유저들에게 악랄한 과금 유도와 한없이 낮은 확률 때문에 비난받고 있지만, 엔씨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중된 작품이라는 것은 이견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MMORPG의 왕도를 지향하는 만큼 오픈필드에서의 사냥과 대규모 전투를 경험한 유저들의 생각은 ‘잘 만든 게임’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나 전투와 관련된 수많은 노력이 눈에 띈다. 엔씨소프트가 전쟁, 그리고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자신해 온만큼, 기대 이상의 기술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먼저 충돌 처리 기술로 캐릭터와 몬스터 등이 각자의 공간을 보유해 서로 겹치지 않고 부딪친다. 이 부분은 상당히 불편했다. 물약 하나 사러 가야 하는데도 사람들에게 막혀 진입이 불가능할 때가 많다. 이걸 왜 만들었지 하고 고개가 갸웃거려질 때가 많다.  하지만 이는 앞으로 벌어질 리니지2M에서의 전쟁에 필수 요소로 손꼽히고 있어 추후 공성전 등 대규모 전투를 즐길 때 진행 방해, 퇴로 차단 등 유저들의 치열한 두뇌싸움과 합쳐지면서 한층 더 빛을 발할 것이다.

리니지2M에서는 서버 내 채널 구분이 없다는 것도 특장점 중 하나다.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인원을 대폭 늘려, 보다 많은 유저들이 한자리에 모았다는 점은 예전 PC MMORPG에서의 추억을 되살리게 한다. 특히 7,300만평에 달하는 거대한 오픈월드는 특정 에리어로 구분되지 않은 심리스(Seamless) 형태를 취했다. 에리어 구분이 없다는 점은 로딩이 없다는 장점으로 이어진다. 위기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거나 대규모 전투나 레이드에서도 즉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이 넓디넓은 필드에 걸맞은 다양한 월드 이벤트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중 제일 유명한 것은 바로 마검 자리체 이벤트로 원작 '리니지2'에도 등장했던 서버에 단 하나뿐인 강력한 PvP 무기다. '리니지2M'의 마검 자리체는 원작의 콘셉트를 살리는 것과 동시에 더 많은 유저들이 경험 할 수 있게 됐다. 

약 30분에 한 번씩 임의의 장소에 등장하는 마검 자리체는 등장과 동시에 멀리서도 눈에 띄는 전조 현상을 동반하고, 마검과 함께 등장하는 수많은 몬스터들에게 다양한 보상과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마치 배틀로얄 장르의 보급 상자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들이 벌어져 넓은 세계를 탐험하는 유저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다.

리니지 시리즈라면 빠질 수 없는 혈맹 시스템도 건재하다. 현재 공성전이 업데이트 되지 않은 상태지만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한 혈맹들간의 기싸움은 현재도 계속 되고 있다. 특히 ‘바츠해방전쟁’이라는 게임사에 남을 만한 대사건이 있었던 원작 리니지2이기에 리니지2M에서도 이와 맞먹는 거대한 사건이 벌어질 것이라는 유저들의 기대도 적지 않다. 다만 기자처럼 혈맹이나 파티 사냥같은 콘텐츠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에겐 큰 장벽으로 여겨질 수 있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20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4)-NHN

핫뉴스 | 33분 전 | 김형근 기자 | 4

NHN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2000년 NHN으로 통합됐다.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13)-한빛소프트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91

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한빛소프트 소개한빛소프트 10년간 주가한때 최고를 맛 봤기에 이 지긋지긋한 부진의 늪을 탈출하기 위해 한빛소프트는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2)-위메이드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179

2000년에 설립된 위메이드는 장수 IP인 미르의 전설로 국내외로 이름을 알린 중견기업이다. 특히 여러 회사들이 우회상장을 시도한 것과 달리 온전히 자사의 실적만으로 코스닥 시장에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14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15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2020-01-21 | 이재덕 기자 | 138

​◇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종합전망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했다. 세이클럽을 만들고, 세계 최초로 아바타를 유료화하고, FPS를..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2020-01-21 | 김형근 기자 | 137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2020-01-21 | 이재덕 기자 | 119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2020-01-17 | 김민희 기자 | 286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1-16 | 김민희 기자 | 289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247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214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361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445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390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362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33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94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458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