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위메이드표 블록체인, 내세울 건 '5억 명' 뿐...'위믹스' 플랫폼의 실체는?

[ 등록일시 : 2019-11-20 19:03:03 ]

위메이드도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전쟁에 뛰어들었다. 

한때 잘 나가던 게임엑스코인,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코인 등 게임 코인이 많이 시들해졌다. 시총이 10배  가까이 올라갔던 예전 같지 않다. 뭔가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이들 플랫폼에 비하면 후발주자지만 '5억'이라는 큰 키워드 하나를 들고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경쟁 대열에 참여했다. 

최근 가장 핫한 블록체인게임플랫폼은 플레이댑이다. 최성원 전략 총괄을 중심으로 아이템베이 개발진이 합류한 회사다. 이 회사의 가치는 블록체인 게임 랭킹 사이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에 있지 않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것이 블록체인게임 랭킹이고 보면 큰 의미를 두기 힘들다. 대신 '아이템베이'출신이 만든 블록체인게임 거래소를 만든다는 것에 힘을 실었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개발중인 위메이드트리 김석환 대표도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내세우는 것이 '5억 명'이다. 5억 명이라 함은 위메이드가 글로벌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의 숫자다. 물론 여기에는 중국이 크다. 동남아도 무시 못한다. 한국은 물론이고, 중국과 동남아 등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자사 IP 게임을 블록체인게임으로 선보이겠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강남역 아모리스에서 열린 위믹스 네트워크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게임 5.5억의 약속'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5.5억 명이면 블록체인게임 생태계를 충분히 구성할 수 있다는 얘기다. 플레이댑이 이꼬르, 아름게임즈 등의 회사를 끌어들이며 생태계를 구성하려 하고 있지만 위메이드는 일단 자체 IP 유저 5억 명이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김 대표는 "글로벌에서 가장 활성화된 댑들도 몇천 명 수준이다. 1만 명 넘는 댑이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다. 트랜젝션도 10만을 넘어서지 않는다. 우리는 DAU 10만 명이 목표"라면서 100만 트랙젝션을 일으키는 것을 직접 증명해 보이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시기도 언급했다. 이것은 올해 이야기고, 내년 말쯤에는 100만 DAU를 확보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DAU 10만 명만 되도 세계 최초, 세계 최대다. 

김 대표가 그렇게 자신하는 이유는 '매스 마케팅'이 가능하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기존이 댑 게임들은 95%가 진입 장벽에 막혀 블록체인게임 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자사가 선보이는 위믹스 플랫폼은 구글 로그인만 하면 되는 편리한 UX라 그런 허들이 없다는 것. 하지만 이 부분은 이미 많은 블록체인 게임사가 구현 중인 내용들이다. 스카이피플의 파이브스타즈도, 어려운 별도의 지갑 앱이 필요 없이 메인화면에서 바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김 대표가 얘기하는 5억 명은 대부분 미르의전설2(전기)에 있다. 이 IP로 서비스중인 게임만 7,000개. 17년 50억 달러, 누적이용자 5억 명을 기록했고, 중국에서 ARPPU가 가장 높은 게임이기도 하다. 이 게임을 모바일과 웹버전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올릴 예정이다. 또 1600만DL/500만 DAU의 윈드러너, 1300만DL/420만DL의 캔디팡, 1130만DL/70만 DAU의 에브리타운 등의 타이틀을 위믹스 플랫폼에 올린다. 

5억 명 말고 위믹스 플랫폼에서 다른 획기적이다 싶은 특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다른 블록체인게임 플랫폼들도 주장하는 속도와 안전성, 편의성은 비슷하다. 위믹스의 블로생성 주기는 1초, 서비스 초기 속도는 2,000TPS 정도다. 트렌젝션 비용이 없는 대신 유저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이브리드 스트럭처 방식을 택했다. 다른데서 이 비용을 보완을 하겠다는 얘기다. 

암호화폐는 개념도 있다. 다만 '떡락'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클레이튼 코인 클레이와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어느 거래소에 상장할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 대표는 거래소 상장 의지도 비쳤다. 아울러 유저간 아이템을 거래하는 거래소는 "지갑 내에 있다"고 설명했다. 과연 그 큰 거래소가 어떻게 지갑 어플 하나에 들어갈지는 나와 봐야 할 일이다. 

대륙의 '5억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를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위믹스' 플랫폼. 서비스 시기가 생각보다 가깝다.  당장 11월 지갑이 출시된다. 이어 내년 첫 타이틀 크립토네이도와 전기H5가 출시되면서 위믹스 플랫폼의 포문을 연다. 이어 2020년 말까지 1백만 DAU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노리는 국내 중견 게임사의 야심찬 도전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6267P
총 덧글수 ( 0개 )

팡스카이 최홍석 PM “‘RF온라인’의 추억, 새로운 재미로 되살릴 것”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00

지난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RF온라인’은 SF 기반 풀 3D 온라인 게임으로, 3개의 종족이 저마다의 이익을 두고 치열한 대결을 펼치는 종족 간 대규모 전투 콘텐츠를 바탕으로 많은 인..

"원작에 대한 모욕 수준" 크래프톤 신작 '눈마새' 논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레콘도 없고, 나가도 없고, 도깨비도 없는데 그게 눈마새라고?"크래프톤의 신작 '눈마새'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영도 원작 '눈물을 마시는 새(이하 눈마새)'의 IP를 활용한 동명의 신..

[핸즈온] LOL 같은 배틀로얄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4차 알파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16

'LOL 같은...'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를 하며 유저들이 붙인 나름대로의 슬로건이다. 블랙서바이벌. 어디서 많이 들어봤다 싶은 이 타이틀은 모바일로 출시되어 꽤나 인상깊게 플레..

"절실함과 애정이 성공 키워드" 자수성가 사업가 권혁빈표 창업 성공 메시지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833

포브스 선정 국내 부자 순위 4위까지 올랐던 권혁빈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이 전주를 찾았다.자신이 성장했던 출신 지역 전주에서 청년 창업가들을 응원하기 위해서다. 오렌..

"리니지2M을 잡아라" 앱플레이어 탑3, 전용 버전 내며 '경쟁'...실행 되는 곳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0869

'리니지2M' 유저를 잡기 위한 앱플레이어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리니지2M 실행을 위해 퍼플이 동시에 출시됐지만 퍼플을 실행하기 귀찮은 유저들은 여전히 앱플레이에서 리니지2M을 실..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리니지2M' 녹스에서 실행하는 방법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0878

"기기가 이 버전과 호환되지 않습니다"이 경우는 녹슨 앱플레이어 자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구글스토어의 앱처럼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권장하..

액토즈소프트, ‘파이널판타지14’ 신규 확장팩 V5.0 ‘칠흑의 반역자’ 출시

핫뉴스 | 2019-12-04 | 김민희 기자 | 10855

이번 V5.0 ‘칠흑의 반역자’ 업데이트를 통해 메인 시나리오 및 신규 직업, 신규 인스턴스 던전, 토벌전 등 신규 콘텐츠가 대거 추가됐으며, 매칭 지원 시스템 ‘트러스트’, 역할 퀘스트 ..

리니지2M, 양대 마켓 매출 1위 오르며 모바일게임 신 왕자 등극

핫뉴스 | 2019-12-02 | 김형근 기자 | 10842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이 양대 마켓 매출 1위에 오르며 모바일게임의 새로운 왕자로 등극했다.‘리니지2M’은 11월 27일 출시 이후 서비스 9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

남들이 '예스(YES)' 할 때 '노(NO)'라던 라인게임즈의 ‘소신’

핫뉴스 | 2019-11-28 | 게임와이 | 10849

​아케이드게임과 콘솔게임, PC게임과 웹게임, 모바일게임의 시대를 거쳐 오면서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다. 하드코어 게임이 항상 가장 나중에 온다는 것이다. 캐주얼게임에서 시작해서 ..

그렇게 '언제나오냐'던 리니지2M 나왔다!

핫뉴스 | 2019-11-27 | 김민희 기자 | 10827

그렇게 '언제나오냐'던 리니지2M이 나왔다! 27일 0시를 기해 출시됐다. 이미 나오기도 전에 양대 마켓 1위도 달성했다. 엔씨소프트(NC)는 11월 25일 낮 12시에 리니지2M 사전 다운로드를..


넥슨, 12월 ‘V4’ PC 버전 출시...연동 되나?

핫뉴스 | 2019-11-25 | 김민희 기자 | 10840

넥슨이 자회사 넷게임즈에서 개발한 신작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Victory For)’의 PC 버전을 12월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넥슨은 오늘(25일) ‘V4’ 공식 유튜브를 통..

‘리니지2M’을 PC로 즐길 수 있는 ‘퍼플’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2019-11-25 | 김형근 기자 | 10854

기대작 ‘리니지2M’을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퍼플’ 서비스의 사전 다운로드가 시작됐다.엔씨소프트는 11월 25일 오전, 자사의 ‘크로스 플레이(Cross Play)’ 서비스 플랫폼 ‘..

신작 '엑소스 히어로즈' 양대마켓 1위 등극, 유저 반응은?

핫뉴스 | 2019-11-22 | 김형근 기자 | 10802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엑소스 히어로즈'가 서비스 하루 만에 국내 양대마켓을 점령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라인게임즈 주식회사(라인게임즈, 대표 김민규)..

위메이드표 블록체인, 내세울 건 '5억 명' 뿐...'위믹스' 플랫폼의 실체는?

핫뉴스 | 2019-11-20 | 이재덕 기자 | 10823

​한때 잘 나가던 게임엑스코인,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코인 등 게임 코인이 많이 시들해졌다. 시총이 10배 가까이 올라갔던 예전 같지 않다. 뭔가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

하늘 아래 같은 태양이 2개 일 수는 없지...리니지1M VS 리니지2M

핫뉴스 | 2019-11-19 | 이재덕 기자 | 10824

이번 지스타에서 리니지2M 때문에 '탈 MMO'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다. 리니지2M이 출시되면 리니지M과 함께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이 ..


[지스타2019] RPG 유저, 액션은 '좋아', 전략은 '별로'...장르별 궁합은?

핫뉴스 | 2019-11-17 | 이재덕 기자 | 10805

RPG 유저는 전략 장르 보다는 액션 장르와 더 궁합이 더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스타 기간인 15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IGAWORKS 이철환 팀장의 강연에서 나온 ..

위메이드"제일 잘하는 것으로 다시 날갯짓할것"

핫뉴스 | 2019-11-16 | 김형근 기자 | 10798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는 11월 15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벡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스타 2019에 참가한 위메이드가 진행해 온 사업 전..

[인터뷰] CCP게임즈 "'이브 온라인' 어렵지만 한국 유저들의 활약 기대한다"

핫뉴스 | 2019-11-15 | 김형근 기자 | 10785

인터뷰에는 CCP게임즈의 힐마 패터슨 대표와 이륜 존스토디르 마케팅 부사장, '이브 에테르 워'를 함께 개발 중인 영국의 스타트업 하딘(Hadean)의 크레이그 베디스 공동창업자 겸 대표..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