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위메이드표 블록체인, 내세울 건 '5억 명' 뿐...'위믹스' 플랫폼의 실체는?

[ 등록일시 : 2019-11-20 19:03:03 ]

위메이드도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전쟁에 뛰어들었다. 

한때 잘 나가던 게임엑스코인,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코인 등 게임 코인이 많이 시들해졌다. 시총이 10배  가까이 올라갔던 예전 같지 않다. 뭔가 결과물이 없기 때문이다. 위메이드는 이들 플랫폼에 비하면 후발주자지만 '5억'이라는 큰 키워드 하나를 들고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경쟁 대열에 참여했다. 

최근 가장 핫한 블록체인게임플랫폼은 플레이댑이다. 최성원 전략 총괄을 중심으로 아이템베이 개발진이 합류한 회사다. 이 회사의 가치는 블록체인 게임 랭킹 사이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에 있지 않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것이 블록체인게임 랭킹이고 보면 큰 의미를 두기 힘들다. 대신 '아이템베이'출신이 만든 블록체인게임 거래소를 만든다는 것에 힘을 실었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개발중인 위메이드트리 김석환 대표도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내세우는 것이 '5억 명'이다. 5억 명이라 함은 위메이드가 글로벌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의 숫자다. 물론 여기에는 중국이 크다. 동남아도 무시 못한다. 한국은 물론이고, 중국과 동남아 등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자사 IP 게임을 블록체인게임으로 선보이겠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강남역 아모리스에서 열린 위믹스 네트워크 기자간담회에서 '블록체인게임 5.5억의 약속'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5.5억 명이면 블록체인게임 생태계를 충분히 구성할 수 있다는 얘기다. 플레이댑이 이꼬르, 아름게임즈 등의 회사를 끌어들이며 생태계를 구성하려 하고 있지만 위메이드는 일단 자체 IP 유저 5억 명이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김 대표는 "글로벌에서 가장 활성화된 댑들도 몇천 명 수준이다. 1만 명 넘는 댑이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다. 트랜젝션도 10만을 넘어서지 않는다. 우리는 DAU 10만 명이 목표"라면서 100만 트랙젝션을 일으키는 것을 직접 증명해 보이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시기도 언급했다. 이것은 올해 이야기고, 내년 말쯤에는 100만 DAU를 확보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DAU 10만 명만 되도 세계 최초, 세계 최대다. 

김 대표가 그렇게 자신하는 이유는 '매스 마케팅'이 가능하리라고 보기 때문이다. 기존이 댑 게임들은 95%가 진입 장벽에 막혀 블록체인게임 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자사가 선보이는 위믹스 플랫폼은 구글 로그인만 하면 되는 편리한 UX라 그런 허들이 없다는 것. 하지만 이 부분은 이미 많은 블록체인 게임사가 구현 중인 내용들이다. 스카이피플의 파이브스타즈도, 어려운 별도의 지갑 앱이 필요 없이 메인화면에서 바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김 대표가 얘기하는 5억 명은 대부분 미르의전설2(전기)에 있다. 이 IP로 서비스중인 게임만 7,000개. 17년 50억 달러, 누적이용자 5억 명을 기록했고, 중국에서 ARPPU가 가장 높은 게임이기도 하다. 이 게임을 모바일과 웹버전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올릴 예정이다. 또 1600만DL/500만 DAU의 윈드러너, 1300만DL/420만DL의 캔디팡, 1130만DL/70만 DAU의 에브리타운 등의 타이틀을 위믹스 플랫폼에 올린다. 

5억 명 말고 위믹스 플랫폼에서 다른 획기적이다 싶은 특이점은 보이지 않는다. 다른 블록체인게임 플랫폼들도 주장하는 속도와 안전성, 편의성은 비슷하다. 위믹스의 블로생성 주기는 1초, 서비스 초기 속도는 2,000TPS 정도다. 트렌젝션 비용이 없는 대신 유저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이브리드 스트럭처 방식을 택했다. 다른데서 이 비용을 보완을 하겠다는 얘기다. 

암호화폐는 개념도 있다. 다만 '떡락'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클레이튼 코인 클레이와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어느 거래소에 상장할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 대표는 거래소 상장 의지도 비쳤다. 아울러 유저간 아이템을 거래하는 거래소는 "지갑 내에 있다"고 설명했다. 과연 그 큰 거래소가 어떻게 지갑 어플 하나에 들어갈지는 나와 봐야 할 일이다. 

대륙의 '5억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를 핵심 키워드로 내세운 '위믹스' 플랫폼. 서비스 시기가 생각보다 가깝다.  당장 11월 지갑이 출시된다. 이어 내년 첫 타이틀 크립토네이도와 전기H5가 출시되면서 위믹스 플랫폼의 포문을 연다. 이어 2020년 말까지 1백만 DAU를 맞춘다는 계획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게임 플랫폼을 노리는 국내 중견 게임사의 야심찬 도전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367P
총 덧글수 ( 0개 )

게임 작명, 쉽지 않네...상표권 등록하고도 못 쓰는 이유는?

핫뉴스 | 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8

​'삼국지2M'이라는 멋진 상표를 등록하고도 게임명으로 확정하지 못한 회사가 있다. 바둑의 신 '이세돌'을 홍보모델로 발탁한 신생 게임 퍼블리싱 기업 아이클럭워크다. 이 회사는 10일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96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86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3)-위메이드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위메이드는 1996년 액토즈소프트에서 개발 팀장을 역임한 박관호 의장이 200..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출시...하루전 '역망치 양봉'의 의미는?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25

하반기 모바일 MMORPG 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출시를 하루 앞둔 6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그라비티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 상승한 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라비티의 주가는..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1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2020-07-01 | 최명진 기자 | 211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2020-07-01 | 김형근 기자 | 204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307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23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76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87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425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92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518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513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511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99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