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지스타2019] RPG 유저, 액션은 '좋아', 전략은 '별로'...장르별 궁합은?

[ 등록일시 : 2019-11-17 20:35:15 ]

RPG 유저는 전략 장르 보다는 액션 장르와 더 궁합이 더 잘 맞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스타 기간인 15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IGAWORKS 이철환 팀장의 강연에서 나온 분석이다. 

이 팀장의 자료에 따르면 10월 안드로이드 유저 기준, 남성/헤비/고과금 유저인 롤플레잉/액션/전략 게임 유저  중 액션과 전략 장르를 동시에 즐긴 유저는 약 185만 명이었지만, 롤플레잉과 전략을 동시에 즐긴 유저는 그 절반도 되지 않는 77만명에 불과했다. 액션과 롤플레잉의 중복 유저는 179만 명으로 액션과 전략 장르의 중복과 거의 비슷했다. 액션 유저는 전략도, 롤플레잉도 즐긴다는 얘기다. 


전체 안드로이드 모바일게임 유저는 약 1700만 명 중 570만 명이 액션, 390만 명이 롤플레잉, 250만 명이 전략 유저다. 하지만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롤플레잉이 47시간으로 17시간의 전략, 9시간의 액션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ARPMAU 역시 롤플레잉 유저가 3만5천원으로 1만원의 전략, 2천원의 액션게임 유저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롤플레잉 장르는 달빛조각사, 세븐나이츠, 리니지M, 오눌도 우라라...,일곱개의 대죄가 탑5를 차지했고, 액션에서는 브롤스타즈와 배틀그라운드, 콜오브듀티, 마인크래프트, 궁수의 전설이 탑5를 차지했다. 한편 전략에서는 라이즈오브킹덤즈, 클래시로얄, 클래시오브클랜, 랑그릿사, 마피아42가 탑5를 차지했다. 

다른 장르는 어떨까? 여성/라이트/소과금 분류로 묶을 수 있는 퍼즐/캐주얼/시뮬레이션 게임 유저는 퍼즐과 캐주얼 장르의 중복 유저가 160만 명, 퍼즐과 시뮬레이션이 62만 명, 시뮬레이션과 캐주얼의 중복이 34만 명으로 나타났다. 퍼즐과 캐주얼의 중복 유저가 많고, 시뮬레이션과 캐주얼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은 셈이다. 

퍼즐 유저는 약 580만 명, 캐주얼은 280만 명, 시뮬레이션은 140만 명이다. 시뮬레이션 유저는 월 약 2,000원 캐주얼은 약 1,800원, 퍼즐/퀴즈는 약 1,000원의 비용(ARPMAU)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퍼즐/퀴즈 장르에서는 프렌즈팝,  애니팡3, 애니팡2가 탑3를, 캐주얼에서는 꿈의집,  꿈의정원, 냥코대전쟁이 탑3를 차지했다. 아울러 시뮬레이션에서는 아이싱온더케이크, 퍼펙트슬라이스, 3D운전교실이 탑3를  차지했다. 이 중 캐주얼 장르인 꿈의집이나 꿈의정원은 둘 다 3매치 퍼즐게임이라는 점에서 퍼즐/퀴즈 장르와 상당히 중복이 되고 있다. 

한편 10월 안드로이드 유저 기준 게임 유저는 1730만 명이다. 성별에서는 남성이 훨씬 많을 것 같지만 여성 49.7%, 남성 50.3%로 남녀 성비가 거의 비슷하다. 연령대는 30대와 40대가 가장 많았다. 시장 총 매출은 3013억 원이다. 12를 곱하면 3.6조 원의 시장 규모가 계산된다. 약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 시장까지 합치면 대한민국 모바일게임 시장은 4조원 정도가 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367P
총 덧글수 ( 0개 )

게임 작명, 쉽지 않네...상표권 등록하고도 못 쓰는 이유는?

핫뉴스 | 10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8

​'삼국지2M'이라는 멋진 상표를 등록하고도 게임명으로 확정하지 못한 회사가 있다. 바둑의 신 '이세돌'을 홍보모델로 발탁한 신생 게임 퍼블리싱 기업 아이클럭워크다. 이 회사는 10일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5)-미스터블루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97

- 미스터블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예정-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미스터블루 소개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및 게임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4)-플레이위드

핫뉴스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87

- 플레이위드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플레이위드 소개플레이위드의 전신은 1984년 7월 세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3)-위메이드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위메이드는 1996년 액토즈소프트에서 개발 팀장을 역임한 박관호 의장이 200..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출시...하루전 '역망치 양봉'의 의미는?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25

하반기 모바일 MMORPG 대작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출시를 하루 앞둔 6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그라비티의 주가가 전일 대비 6.26% 상승한 57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그라비티의 주가는..


꿈쩍 않던 넷마블도 움직인 한한령 해제 기대감...관련 게임주는?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1

스톤에이지월드 출시, 마구마구 출시 기대감에도 꿈쩍 않던 넷마블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넷마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만원(9.39%) 오른 117,000원이다. 3일 연속 상승세다. 3개..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2020-07-01 | 최명진 기자 | 211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2020-07-01 | 김형근 기자 | 204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307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234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76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87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425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93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518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513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511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99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