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 등록일시 : 2018-06-15 18:58:08 ]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토어는 더 이상 오를 곳이 없을 정도로, 존재감을 과시했다.


 

급상승의 이유가 표면적으로는 '첫 업데이트' 때문인 것 같지만, 조금 더 안을 들여다보면 ‘검은사막모바일’ 개발진의 '소통'과 ‘진정성’이 보인다. 공식카페에는 한때 '가문의위상' 이슈로 분위기가 흉흉했다. 부캐를 키우면 전체 캐릭터의 능력치가 올라단다는 내용인데, 부캐 키우기를 강요한다는 지적과 나중을 위해 필요한 콘텐츠라는 의견이 대립했다.

펄어비스는 이 문제를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100일 기념 기자 인터뷰 자리에서 "다른 가문 콘텐츠와 동시에 선보였어야 했는데, 꼬였다"며 "원래 기획보다 먼저 선보이게 됐다"며 유저들의 양해를 구했다. 하지만 가문의위상 도입 관련 투표까지 진행하며 패치 철회를 요구하는 유저가 생겨났다. 투표 결과는 45%대 55%로 위상도입 찬성이 많았지만, 개발진은 결정을 뒤엎는 핀잔을 들으면서도 스스로 생각하는 ‘정도(正道)’를 택했다.

펄어비스 조용민 PD는 5일 '가문의위상' 개발 방향성에 대해 공지했다. 가문의위상을 선보이기 전에 가문 육성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다른 콘텐츠들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 조정 후 업데이트를 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유저들의 우려의 목소리에 반응, '가문의위상' 패치 적용을 당분간 보류, 또는 철회한 것이다.

조 PD는 공지를 통해 "새롭게 적용될 콘텐츠에 대비, 분주하게 움직여 준 모험가들의 노력도 헛되지 않도록 좋은 컨텐츠를 선보이겠다"며 가문의위상 적용 찬성 유저들의 불만도 끌어않았다. 이 유저들의 대부분은 '가문의위상'의 핵심 내용이었던 '부캐' 대신 신규 캐릭터 '다크나이트'를 키우는 중이다.

유저들은 반응은 좋았다. "왜 이랬다저랬다 하느냐"는 불만도 있지만, "소통 좋았다. 그래 이래야 납득이 되지, 무작정 내놓는 건 아니었어", "유저와 소통하며 고민하는 모습 좋다"며 다수의 유저가 펄어비스의 소통 의지를 높게 평가했다.

유저와 소통하고자 하는 개발진의 진정성은 곳곳에서 나타났다. 공식카페 공지사항과 패치노트, 이벤트 메뉴에는 매번 새로운 내용이 끊이지 않고 올라왔다. 특히 7일 100일 기념 이벤트와 14일 업데이트 관련 이벤트는 새로운 내용이 풍성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패치노트다. 개선한 것을 모아 한꺼번에 업데이트해도 될 것을 '패치' 형태로 발빠르게 업데이트했다. 7일 메디아 신규지역 개방과 함께 62건의 패치가 진행된 데 이어 14일 76건의 패치가 진행됐다. 펄어비스가 6월 들어 진행한 패치 게시물은 총 8건이 넘고, 조회수가 많은 것은 10만이 넘을 정도로 유저들의 관심도 높았다.

이런 펄어비스의 소통과 관련, 한 유저는 스킬세트 유료 판매와 가문의 위상 건을 예로 들면서 "대다수의 유저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검토하는 게임사는 처음 본다"며 "유저와 소통하는 유일한 게임사"라고 극찬했다. 이어 "이슈 게시물 하나하나 지켜보며 혹시나 문제가 있으면 고민하고 당장 몇 시간 내라도 개선하는 모습이 신뢰도를 두텁게 한다"고 덧붙였다. 또 "가문의위상 패치를 했다면 떠나는 유저가 많았겠지만, 패치를 안했다고 떠난 유저는 없을 것"이라며, 유저의 의견을 따른 개발진의 의지를 적극 지지했다.

유저들에 대한 진정성은 결과로 나타났다. 4위까지 밀렸던 구글 매출 순위는 2위까지 올랐고, 8위였던 애플 매출 순위는 1위까지 올랐다. 또 양 마켓 인기순위도 급등했고, 공식카페도 활기를 띠고 있으며, 위태해 보였던 '가문의위상' 관련 불만도 쑥 들어갔다.

펄어비스 함영철 사업실장은 "업데이트 첫 날, 론칭 이래 최고 일매출을 기록하고 업데이트 직후 양대 마켓 순위 탈환 등 이용자분들의 반응이 대단했다"며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리고 앞으로 이용자분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영지 경영' 시스템과 '메디아 지역 확대'는 7,8월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어서 당분간 게임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검은사막모바일'은 이번 3분기 대만을 시작으로 내년 전반기까지 전 세계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897P
총 덧글수 ( 0개 )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3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91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76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01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240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액션 지존 '블레이드' 1편과 2편, 무엇이 달라졌나?

핫뉴스 | 2018-07-05 | 이재덕 기자 | 269

1편은 ‘투박해도 액션 충만‘, 2편은 ‘세련미 뿜뿜’​모바일 액션게임 지존으로 꼽히는 ‘블레이드’의 후속작인 '블레이드2'가 출시됐다. 매출 7위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중이다. 4년..

수수료 5%로 낮춘 원토스어, 매력도 '후끈?'

핫뉴스 | 2018-07-04 | 이재덕 기자 | 307

기존 30% 기득권 포기하고, 삼성갤럭시앱스와 '글로벌'로 유혹​손님도 얼마 없는 장터가 수수료도 백화점 수준으로 받는다하여 이용자들의 원성이 컸던 원스토어가 변신을 시도한다. 입..

사이다 ‘타격감’에 롱런 위한 ‘디테일’ 추가... '블레이드2' 리뷰

핫뉴스 | 2018-07-02 | 이재덕 기자 | 359

구글 매출 7위 기염... '액션RPG' 자존심 지켰다​카카오게임즈의 '블레이드2'가 매출 10위권에 안착했다. 최근 대작이 없어 고민이었던 카카오게임즈가 '음양사' 이후 다시 대작 시동을 ..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몰락, 이유는?

핫뉴스 | 2018-06-28 | 이재덕 기자 | 437

'고크립토봇' 성적도 부끄러운 수준... "그러나 의미 있는 도전"​ 게임 속 고양이 한 마리의 거래 금액이 1억 원을 호가, 성공한 블록체인 게임으로 꼽히는 '크립토키티'가 서서히 거품..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핫뉴스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45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근로시간 주52시간 적용 받는 300명 이상 게임사는 어디?

핫뉴스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507

게임사 3N, 선택적 근로시간제 준비 끝!​게임업계를 대표하는 3N사 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가 7월부터 시행되는 300인 이상 기업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법에 대한 방책으로 '선택..

'검은사막 모바일'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둘러보니···

핫뉴스 | 2018-06-21 | 유정현기자 | 655

-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로 중무장!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모두 환영 ​지난 14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캐릭터, 신규 월드 보스, 신규 서버 등을 포함한 첫 번째 대규..

WHO, 게임중독은 '질병'... 게임업계는 '한탄'

핫뉴스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614

결국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됐다.세계보건복지기구(WHO)는 현지시간 18일 게임중독을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올렸다. 이를 반대하던 게임업계가 충격에 휩싸였다.WHO가 ..


"치명적인 아름다움" 검은사막모바일 '다크나이트' 평가는?

핫뉴스 | 2018-06-19 | 이재덕 기자 | 711

'검은사막모바일'이 구글 매출 2위를 탈환했다. 그 원동력은 첫 번째 업데이트에 있다. 이 업데이트의 중심에는 신규 클래스인 '다크나이트'가 있었다. 다크나이트는 어떤 캐릭터이고, ..

'검은사막모바일' 2위 탈환... '첫 업데이트와 '진정성' 통했다

핫뉴스 | 2018-06-15 | 이재덕 기자 | 738

‘뮤오리진2’가 출시되던 날, 구글 매출 2위에서 4위로 떨어지며 큰 충격을 던긴 '검은사막모바일'이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2위를 탈환했다. 위로는 ‘리니지M’만 남았고, 애플스..

[E3] AAA급 콘솔 그래픽에 '열광'.... 검은사막 콘솔버전 공개

핫뉴스 | 2018-06-14 | 김형석 기자 | 814

코리아 디스카운트 속에서 빛난 '검은사막' 열풍 펄어비스(대표 정경인) 가 11일 오전 5시(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게임전시회 E3의 MS엑스박스 컨퍼런스에서 MMORPG '검은사막'의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