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종 통합 최고의 게임"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 게임은?

[ 등록일시 : 2018-02-08 12:23:18 ]

2017년 PC/모바일/콘솔 통합 글로벌 매출 순위 탑10



안드로이드와 iOS,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까지 많은 게임 기종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종 구분 없이 2017년 한해 가장 돈을 많이 번 게임은 어떤 타이틀일까? 그리고 2017년 게임 시장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슈퍼데이터리서치의 자료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분석했다.

2017년 전세계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는 1,084억 달러(약 118조 원)로, 디지털게임이 1,005억 달러(109조 원)에 e스포츠와 GVC, XR을 포함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장이 약 80억 달러(8.7조 원)를 기록했다. 2016년 830억 달러(90조 원)었던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가 1,005억 달러(109조 원) 규모로 21%가량 성장했다.

 

2017년 게임계의 가장 큰 인사이트는 5가지다.

25억 전세계 게임인구 중에서 3명 중 1명은 PC 및 모바일에서 무료게임을 즐겼다. 이들은 모바일 및 PC게임의 89%를 차지했고, 820억 달러(89조 원)를 게임에 지불했다.

또 사람들은 지난 해에 비해 올해 140억 달러(15조 원)의 비용을 모바일게임에 더 지불했다. 특히 텐센트와 넷이즈 등 아사아권 게임사의 타이틀인 왕자영요(Arena of Valor)나 몽환서유(Fantasy Westward Journey)와 같은 작품은 전년 대비 31%의 성장을 기록했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도 2017년 5가지 인사이트에 포함됐다. 배틀그라운드는 단 8개월 만에 7억 1,200만 달러(7,738억 원)을 벌어들였다. 배틀로얄 장르를 유행시키면서 포트나이트(Fortnite)와 나이브스 아웃(Knives Ou)과 같은 유사 게임을 탄생시켰다.

e스포츠는 7.56억 달러(8,215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8년에는 10억 달러(1조 868억 원)의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리그오브레전드 및 오버워치와 같은 인기 타이틀은 2.6억 명의 유니크 시청자들을 끌어 모았다.

가상현실(VR) 헤드셋의 가격 인하는 2017년 확장현실(XR) 콘텐츠의 매출을 37%나 끌어올렸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유저들에게 레지던트이블과 엘더스크롤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줬다.

 



 

전세계 게임 중에서 2017년 돈을 가장 많이 번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로 2.3조 원을 벌어들였고, 2위 왕자영요는 2조원, 같은 중국 회사인 넷이즈도 몽환서유로 1.6조원을 벌어들였다.

이들 사이에는 넥슨이 있었다. 넥슨은 던전앤파이터로 1.7조 원, 크로스파이어로 1.5조 원, 도합 3.2조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슈퍼셀의 클래시로얄 형제는 도합 2.6조의 매출을 올렸고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은 1조를 벌어 통합 순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통계표는 PC와 모바일, 콘솔 플랫폼 10위까지 데이터를 통합하여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1위부터 10위까지는 3개의 프리플레이 PC게임을 제외하고는 모두 모바일 플랫폼 타이틀로 채워졌다.

 

이후부터는 PC와 콘솔 타이틀의 번갈아 가며 순위를 차지했는데, 구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블루홀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이다. 7,800억 원을 벌어들이며 글로벌 통합 플랫폼 14위 타이틀에 이름을 올렸다.

프리미엄 PC게임 중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1위,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 인기 높은 리그오브레전드는 프리투플레이 PC게임 1위, 글로벌 통합 1위를 차지했다. 

콘솔게임중에서는 GTA5가 1위, 콜오브듀티: WWII가 2위, 피파17이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콜오브튜디는 PC와 콘솔 플랫폼을 합칠 경우 8,160억 원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제치고 14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 주목된다.

글로벌 3위의 넥슨과 10위의 넷마블, 14위의 블루홀에 이어 한국 회사가 하나 더 있다. 엔씨소프트가 그것으로, 프리투플레이 PC게임에서 '블레이드앤소울'로 9위를 차지했고, 프리미엄 PC게임인 길드워2는 2017년 한해 글로벌에서 94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2017년 모바일게임에서 9,953억 원을 벌어들인 만큼 모바일게임에서 10위 이상의 데이터가 있었더라면 '리니지M' 역시 순위권에 모습을 보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30  
  이재덕 기자
  42387P
총 덧글수 ( 1개 )
   2  
  썰희
  29P
2018-02-09 19:04:42 [추천]

던파 대단함...크로스파이어도 


진성(眞成) 유저 절실한 넥슨 '트라하'...과연 헤비유저 비율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69

플랫폼을 막론하고 게임에서 진성 유저는 게임을 움직이는 코어(Core)와 같다. 게임의 정책이 진성 유저 몇명에 의해 바뀔 수도 있는 이유는 상위 1%의 진성 유저가 매출의 90%를 좌지우..

배그·포트나이트 제쳤다..'에이펙스레전드' 폭발적 인기 비결은?(영상)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9

EA 산하 리스폰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에이펙스레전드(Apex Legends)가 폭발적 인기다. 2월 5일 깜짝 등장힌 에이펙스레전드는 출시 1주일만에 플레이어수가 2,500만 명, 동접은 200명까지..

넥슨, 2018년 매출 2.5조 원, 순이익 1.1조...실적도 몸값도 최대치?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5

회사 매각 이슈로 뜨거운 넥슨이 작년 매출을 공개했다 넥슨은 작년 매출 2조 5,296억 원에 영업이익 9,806억 원, 순이익은 1조 7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

WOW필?...웹젠 '마스터탱커(我叫MT4)' 짤막 리뷰 & 해외 성적 분석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91

웹젠의 신작 마스터탱커가 2월 출시될 전망이다. 인지도 있는 마스터탱커 시리즈 최신작인데다 장르가 MMORPG여서 국내 출시 및 웹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넷마블, 텐센트, MBK와 동맹…넥슨 인수전 승리하나?

핫뉴스 | 2019-02-08 | 최명진 기자 | 166

넷마블이 넥슨을 인수하기 위해 텐센트 및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에 성공한다면 넷마블은 국내 최대 게임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8일 업계에 따르..


MMORPG속 '대항해시대'...검은사막M '월경' 인기 이유

핫뉴스 | 2019-02-08 | 이재덕 기자 | 185

'대항해시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유럽 각지를 떠돌며 물건을 팔아 이익을 챙기는 일련의 활동이 쏠쏠한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대항해시대의 무역..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19-02-07 | 최명진 기자 | 242

펄어비스는 릴온라인, R2, C9 등 굵직한 타이틀의 핵심 개발자인 ​김대일 PD가 2010년 9월에 설립한 회사다. 탑 10에 속한 회사들 중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회사지만, 첫 작품인 ‘검..

게임 중독테스트 사진 '이슈'..."나는 배그 중독자?"

핫뉴스 | 2019-02-07 | 이재덕 기자 | 232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플레이어수는 전성기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하지만 한국 등 동양권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NHN엔터 주가 '급등'시킨 '닥터마리오월드' 어떤 게임?

핫뉴스 | 2019-02-01 | 이재덕 기자 | 363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1일 현재, 전일 대비 14% 급등했다. 닌텐도가 1일 발표한 보도자료 때문이다. 닌텐도는 1일 '스마트폰 디바이스 게임 어플 사업에 있어 라인주식회사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7)-NHN엔터테인먼트

핫뉴스 | 2019-01-31 | 이재덕 기자 | 444

게임은 구름, 앞선 기술력으로 전망은 밝아​싣는 순서◇ NHN엔터테인먼트 소개◇ 2018년 이슈와 정세◇ 2018년 출시 게임 분석◇ 2019년 출시 예정 게임 분석◇ 2019년 종합 전망◇ NHN엔터테..


한 게임 스트리머가 올린 영상에 ‘AMD vs 인텔’ CPU 논란 재점화

핫뉴스 | 2019-01-30 | 유정현기자 | 966

출처: 눈쟁이유튜브 채널최근 트위치와 유튜브에서 ‘눈쟁이’라는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 영상으로 인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AMD vs 인텔’이란 주제가 큰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6)-컴투스

핫뉴스 | 2019-01-29 | 최명진 기자 | 493

컴투스는 국내 게임 개발사중 잔뼈가 굵은 백전노장이다. 1998년 IMF시절에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게임부터 스마트폰 게임 초기까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1위 모바일 게임사였다. ..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5)-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01-28 | 이재덕 기자 | 630

싣는 순서스마일게이트 소개2018년 게임 분석2018년 이슈와 정세2019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종합 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스카일게이트는 2002년 설립히우 크로스파이어라는 FP..

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핫뉴스 | 2019-01-25 | 이재덕 기자 | 739

GTX2060이 15일 출시됐다. 레이트레이싱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인데다 보급형 모델이라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전 보급형 모델인 GTX1060보다 게임 속도가 60%가 빨라졌다. ..

한국판 알파고 '한돌', 국내 바둑프로 올킬.... 그래서 뭐할껀데?

핫뉴스 | 2019-01-23 | 이재덕 기자 | 703

한돌의 어머니 송은영 팀장, 기술연구센터 박근한 이사, 한돌의 아버지 이창률 팀장,​한돌 2.0버전, 이세돌 9단과 대전을 벌인 '알파고리' 보다 기력 높아​ 한국판 '알파고' 한돌이 국내..


2018년 세계 게임매출 순위 공개...한국게임 해외경쟁력은 일부의 전유물?

핫뉴스 | 2019-01-22 | 최명진 기자 | 945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닐슨의 게임 시장 전문 자회사 슈퍼데이터가 20일 2018년도 세계 게임들의 매출 순위을 공개했다.무료게임 매출 상위 10위권에는 PC온라인게인 4종, 모바일게임 6..

구글 매출 탑10 신입생.... 넌 누구냐?

핫뉴스 | 2019-01-22 | 이재덕 기자 | 910

스피릿위시, 신명, 배틀그라운드 탑10 진입​구글 최고매출 순위가 또 한번 요동치고 있다. 스피릿위시와 신명, 배틀그라운드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들었다. 일반적으로 구글 매출 10등..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19-01-21 | 최명진 기자 | 940

배그의 아버지 블루홀이 작년 11월 블루홀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사명을 크래프톤으로 변경했다. 크래프톤은 중세 유럽 장인들의 연합 '크래프트 길드'에서 착안해 지은 이름이다. 우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