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종 통합 최고의 게임" 2017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 게임은?

[ 등록일시 : 2018-02-08 12:23:18 ]

2017년 PC/모바일/콘솔 통합 글로벌 매출 순위 탑10



안드로이드와 iOS,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까지 많은 게임 기종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종 구분 없이 2017년 한해 가장 돈을 많이 번 게임은 어떤 타이틀일까? 그리고 2017년 게임 시장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슈퍼데이터리서치의 자료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분석했다.

2017년 전세계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는 1,084억 달러(약 118조 원)로, 디지털게임이 1,005억 달러(109조 원)에 e스포츠와 GVC, XR을 포함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장이 약 80억 달러(8.7조 원)를 기록했다. 2016년 830억 달러(90조 원)었던 디지털게임 시장 규모가 1,005억 달러(109조 원) 규모로 21%가량 성장했다.

 

2017년 게임계의 가장 큰 인사이트는 5가지다.

25억 전세계 게임인구 중에서 3명 중 1명은 PC 및 모바일에서 무료게임을 즐겼다. 이들은 모바일 및 PC게임의 89%를 차지했고, 820억 달러(89조 원)를 게임에 지불했다.

또 사람들은 지난 해에 비해 올해 140억 달러(15조 원)의 비용을 모바일게임에 더 지불했다. 특히 텐센트와 넷이즈 등 아사아권 게임사의 타이틀인 왕자영요(Arena of Valor)나 몽환서유(Fantasy Westward Journey)와 같은 작품은 전년 대비 31%의 성장을 기록했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도 2017년 5가지 인사이트에 포함됐다. 배틀그라운드는 단 8개월 만에 7억 1,200만 달러(7,738억 원)을 벌어들였다. 배틀로얄 장르를 유행시키면서 포트나이트(Fortnite)와 나이브스 아웃(Knives Ou)과 같은 유사 게임을 탄생시켰다.

e스포츠는 7.56억 달러(8,215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8년에는 10억 달러(1조 868억 원)의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리그오브레전드 및 오버워치와 같은 인기 타이틀은 2.6억 명의 유니크 시청자들을 끌어 모았다.

가상현실(VR) 헤드셋의 가격 인하는 2017년 확장현실(XR) 콘텐츠의 매출을 37%나 끌어올렸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유저들에게 레지던트이블과 엘더스크롤을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줬다.

 



 

전세계 게임 중에서 2017년 돈을 가장 많이 번 게임은 리그오브레전드로 2.3조 원을 벌어들였고, 2위 왕자영요는 2조원, 같은 중국 회사인 넷이즈도 몽환서유로 1.6조원을 벌어들였다.

이들 사이에는 넥슨이 있었다. 넥슨은 던전앤파이터로 1.7조 원, 크로스파이어로 1.5조 원, 도합 3.2조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슈퍼셀의 클래시로얄 형제는 도합 2.6조의 매출을 올렸고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은 1조를 벌어 통합 순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통계표는 PC와 모바일, 콘솔 플랫폼 10위까지 데이터를 통합하여 순위를 산정한 것으로 1위부터 10위까지는 3개의 프리플레이 PC게임을 제외하고는 모두 모바일 플랫폼 타이틀로 채워졌다.

 

이후부터는 PC와 콘솔 타이틀의 번갈아 가며 순위를 차지했는데, 구중 가장 돋보이는 것은 블루홀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이다. 7,800억 원을 벌어들이며 글로벌 통합 플랫폼 14위 타이틀에 이름을 올렸다.

프리미엄 PC게임 중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1위,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 인기 높은 리그오브레전드는 프리투플레이 PC게임 1위, 글로벌 통합 1위를 차지했다. 

콘솔게임중에서는 GTA5가 1위, 콜오브듀티: WWII가 2위, 피파17이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콜오브튜디는 PC와 콘솔 플랫폼을 합칠 경우 8,160억 원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제치고 14위를 차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 주목된다.

글로벌 3위의 넥슨과 10위의 넷마블, 14위의 블루홀에 이어 한국 회사가 하나 더 있다. 엔씨소프트가 그것으로, 프리투플레이 PC게임에서 '블레이드앤소울'로 9위를 차지했고, 프리미엄 PC게임인 길드워2는 2017년 한해 글로벌에서 94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2017년 모바일게임에서 9,953억 원을 벌어들인 만큼 모바일게임에서 10위 이상의 데이터가 있었더라면 '리니지M' 역시 순위권에 모습을 보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1

   29  
  이재덕 기자
  40307P
총 덧글수 ( 1개 )
   2  
  썰희
  29P
2018-02-09 19:04:42 [추천]

던파 대단함...크로스파이어도 


색다른 재미가 쏠쏠... 콘솔급 디테일의 그래픽 '어센던트원'

핫뉴스 | 2일 전 | 유정현기자 | 72

지난 13일 데브캣 스튜디오는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장르인 ‘어센던트원’의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을 출시했다.이미 수년간 MOBA 장르를 제패한 ‘리그오브레전드’에 새..

'배틀그라운드'도 RTX 게임 포함... "게임의 방식이 바뀐다"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0

"영화 같은 게임 가능해" 엔비디아, 게이밍 GPU 'RTX' 공개​ 영화처럼 사실적인 그래픽의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에픽게임즈 팀스위니 대표는 "지포스 RTX와 엔비디아의 튜링 ..

2018년 지스타 11월 15일 시작... 코스프레 행사 '승격'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

블록체인 관련 컨퍼런스도...X.D글로벌 등 해외기업 참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지스타조직위원회(회장 강신..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궁금증 해결... 출시일에서 PC사양까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57

8년이라는 시간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치의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가 3차례의 CBT를 끝내고 본격적인 출시 준비에 들어간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17일 서울시 한남동..

'블랙옵스4' 베타 시작, PC방 무료... '배그' '포트'급 배틀로얄 맞나?

핫뉴스 | 2018-09-13 | 이재덕 기자 | 213

​블리자드가 '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이하 블랙옵스4)' 한국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PS4는 13일부터, PC는 16일 새벽 2시부터다.이번 작품이 주목받는 것은 배틀로얄 모드 때문이..


실제 축구 느낌 그대로, 더욱 생동감 넘치는 ‘PES 2019’

핫뉴스 | 2018-09-08 | 유정현기자 | 287

전 세계 인기 축구 시리즈 중 하나인 ‘프로 에볼루션 사커 2019(Pro Evolution Soccer 2019, 이하 PES 2019)’가 지난 30일 정식 출시를 맞았다. 신작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

데브캣의 신작 MOBA '어센던트 원', 주목받는 4가지 이유

핫뉴스 | 2018-09-07 | 김효진 기자 | 408

데브캣 스튜디오가 개발한 ‘어센던트 원’이 지난 6일 사전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다. 오는 13일 본격적인 얼리 액세스 시작에 앞서, 신작 MOBA(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어..

크립토홍빠오, 폴라게임즈와 '블록체인 MMORPG 개발' MOU

핫뉴스 | 2018-09-06 | 이다윗 기자 | 295

일본에서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MMORPG가 개발에 들어가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런 움직임지 감지되기 시작했다. 블록체인 전문 개발기업 크립토홍빠..

서울 상암벌은 '축제중'... 게임 볼거리/즐길거리는?

핫뉴스 | 2018-09-06 | 이재덕 기자 | 225

서울 상암벌은 한창 '축제중'이다. VR페스티벌과 DMC페스티벌이 맞물리면서 축제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고 있다.MBC와 서울시가 공동 주최하는 'DMC페스티벌'은 5일 오후 7시 30분 상암 M..

태권V VR게임 출시! 6분짜리 VR게임 체험 가능!(영상)

핫뉴스 | 2018-09-05 | 이재덕 기자 | 251

김청기 감독 참석... KT의 5G 사업과 연관 사업 진행 예정태권V가 VR게임으로 돌아왔다. 작년 지스타에서 태권브이VR게임 제작 발표 이후 9개월 만에 시연이 가능할 만큼 개발의 진척이..


게임업계 1호 넥슨노조, "노조는 미래에 대한 투자이자 보험"

핫뉴스 | 2018-09-04 | 이재덕 기자 | 235

넥슨에서 게임업계 최초로 노조가 만들어졌다. 바꾸어 말하면, 철야를 밥 먹듯이 하고, '구로의등불'이니 하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근로자의 입장을 대변할 회사 노조가 지금까지 게임업..

'눈 감고 오델로 게임' 가능할까? 장애인e페스티벌 개막

핫뉴스 | 2018-09-04 | 이재덕 기자 | 195

포기하지마" 감동의 오프닝 퍼포먼스 선보여​ 눈을 감고 게임을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 4일 양재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2018 장애인학생 e페스티벌에서는 오프닝 퍼포먼스 '꿈의시작'..

판호 발급 재개 기대되던 중국, 게임 규제 발표에 증시 출렁

핫뉴스 | 2018-09-03 | 유정현기자 | 395

지난 20일 노무라 증권은 “9월부터 중국이 게임 판호 재개할 것”이라 전망하며 판호 발급 지연으로 타격받은 게임사에 투자하기 좋은 적기가 될 것이라 밝혔다. 특히 텐..

에픽세븐, '1-4 리세마라' 필요없다? '선별소환' 인기

핫뉴스 | 2018-08-31 | 이재덕 기자 | 805

에픽세븐 선별소환 장면마음에드는 캐릭터가 나올때까지 최대 30회 다시 소환​​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30일 출시한 모바일 RPG '에픽세븐'에서 '선별소환' 방식이 유저들에게 인기를 ..

[기획] 넥슨의 新 키워드는 'e스포츠'... '어센던트 원'에 기대

핫뉴스 | 2018-08-29 | 김효진 기자 | 485

넥슨의 ‘어센던트 원’이 9월 13일 얼리 액세스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넥슨의 ‘e스포츠’에 ‘어센던트 원’이 가세할 것으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넥슨은 ‘e스포츠’를 새로운 ‘키워드’로..


게임속 결혼은 얼마나 달콤할까?…. '더만남MMO' 결혼 시스템 분석

핫뉴스 | 2018-08-29 | 이재덕 기자 | 468

'아내가 결혼했다'는 제목의 영화가 있다. 발칙한 제목 때문에 관심을 끌긴 했지만 평점은 그리 좋지 않았다. '아내의 결혼'은 현실에서는 말도 안 되는 발칙한 상상이지만 게임 속에 ..

뚝심의 '배틀그라운드M' 매출 탑10 진입... 다른 지표는 하향세

핫뉴스 | 2018-08-28 | 이재덕 기자 | 525

2018년 8월 28일자 구글 매출 순위22일 업데이트로 매출 20등 급등... DAU는 하향세​​펍지의 배틀로얄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하 배틀그라운드M)'이 26일 구글 매출 9위에 올랐다..

5vs5 MOBA 게임의 역사... '어센던트원'이 갈 길은?

핫뉴스 | 2018-08-27 | 이재덕 기자 | 10354

'구(球)'와 '터널링'으로 신 MOBA 흥행게임 역사 쓸까?​​슈퍼데이터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작년 PC와 콘솔, 모바일 플랫폼과 인앱결재와 유료게임 모든 과금 수단을 모두 합쳐 세계에서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