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최명진 기자 승인 2021.07.21 18:20 의견 0

-넷마블 소개

-2021년 상반기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

-2021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1년 하반기 종합전망

◇ 넷마블 소개

2000년 게임 포털을 오픈하며 세상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넷마블은 과거 쿵야 어드벤처, 그랜드체이스, 건즈 온라인,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등 다양한 장르의 인기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했다.

하지만, 모바일게임으로 게임 시장의 비중이 옮겨지면서 적극적으로 이 추세를 따라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퍼블리싱보다는 하위 개발사에서 자체 제작하거나 스튜디오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에서의 세를 확장해 왔으며, 인기 IP(지적재산권)에 관련된 게임들에도 역시 적극적으로 참여,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리니지 2: 레볼루션'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의 넷마블네오, '마구마구'의 넷마블앤파크 등이 잘 알려져있으며,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의 넷마블에프앤씨 등도 각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이름을 알려나가는 중이다. 여기에 해외 개발사인 잼시티와 카밤을 통해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높이고 있다.

넷마블 신사옥


◇ 2021년 상반기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


넷마블의 2021년 시작은 그리 좋지 못했다. ‘페이트 그랜드 오더(이하 페그오)’의 신년 스타트대시 중단 사태에서 시작된 트럭 시위의 시발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극적인 소통과 간담회, 향후 대처능력을 통해 떠나갔던 페그오 유저 수도 회복세에 이르렀고, 넷마블에 두번째로 도착한 ‘세븐나이츠2’ 유저들의 트럭 시위도 무난하게 대처했다. 이후 아이러니하게도 2021 게임업계 연쇄파동의 시발점이었던 넷마블은 ‘다시보니 선녀였다’라는 게이머들의 재평가를 받게 되었다.


여기에 2021년 상반기 기대작으로 꼽혔던 ‘제2의 나라’가 6월 10일 출시와 함께 멋지게 흥행에 성공했다. 출시 1주일만인 17일에는 난공불락같던 엔씨의 리니지 형제도 1위 자리를 내줬으며, 현재까지도 구글 매출 순위 4위에 머무르면서 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 1분기 매출 5,074억 원(전년대비 26.2% 감소, 전분기대비 17.6% 감소), 영업이익 742억 원(전년대비 629% 감소, 전분기대비 20% 감소)을 달성했다.

이전 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한 이유에 대해서는 신작 런칭 지연과 기존작들의 매출 감소에 따른 것이며, 순이익 증가의 이유는 엔씨소프트로부터 받은 배당금에 따른 것이라 밝혔다.


넷마블의 예상 2분기 매출은 6182억원, 영업이익은 6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 증가, 26.6% 하락이 전망된다. 지난달 10일 출시된 ‘제2의 나라’ 성과가 양호하며 약 20일 정도 매출 기여할 것으로 보이지만 2분기 실적 기여도는 높지 않다.

회복세로 돌아선 2분기 예상 실적, 자료=에프엔가이드

에프엔가이드 자료에 따르면 넷마블의 2분기 예상 매출은 6355억 원으로, 1분기 5704억원에 비해 증가했고, 영업이익 또한 542억 원에서 597억 원으로 증가했다.

1분기의 경우 기존 게임의 매출 감소세가 이어져 외형 축소로 연결되며,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확대가 수익성 저하 요인으로 꼽힌다. 그러나 ‘제2의 나라’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3분기부터는 달라진 양상을 보일 전망이다.


보유지분 가치 상승도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회사 넷마블네오의 상장 이슈는 넷마블에게 있어 큰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빅히터 상장 등 큰 이슈에 대한 모멘텀은 모두 사라진 상태다. 작년 9월 급격한 하락은 연말까지 이어졌고, 올해 들어 큰 변화 없이 완만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는 중이다.

◇2021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넷마블의 하반기 신작들도 역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컨퍼런스 당시 공개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비롯해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BTS드림’, ‘머지 쿠야 아일랜드’ 등 하반기 출시 예정작 중에 가시권에 들어온 작품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과 ‘마블 퓨처 레볼루션’이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넷마블이 인기 게임을 자신만의 색깔로 재해석해 꾸준하게 선보이는 ‘레볼루션’ 시리즈의 신작으로 최초로 자사의 게임인 ‘세븐나이츠’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다.

이 게임은 실사풍으로 그려진 ‘세븐나이츠 2’와 달리 원작 게임과 흡사한 카툰풍의 그래픽으로 그려졌으며, ‘세븐나이츠’ 첫 게임의 이후 시간대에 세븐나이츠가 사라진 상황에서 새롭게 구성되는 기사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원작과는 다르게 모든 캐릭터가 무기의 구분 없이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스킬과 전투 스타일이 바뀌는 ‘전투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가장 눈에 띈다. 또한 세계관 속 영웅으로 변신하는 시스템을 통해 영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스킬을 사용하며 전략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내세우고 있다.

넷마블과 마블의 두 번째 협업 타이틀인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전 세계 1억 2,000만 명 이상이 즐긴 '마블 퓨처파이트'를 통해 글로벌 노하우를 쌓아온 넷마블몬스터에서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슈퍼 히어로 집단 ‘오메가 플라이트’가 ‘컨버전스’로 인해 위기에 빠진 세계를 지켜 나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 스토리는 마블 코믹스 ‘스파이더맨’, ‘어벤져스’ 등을 집필한 마블의 유명 작가 ‘마크 슈머라크’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여전히 세계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중이기에 마블 본가의 스토리로 무장한 ‘마블 퓨처 레볼루션’의 흥행도 충분히 예상해봄직하다.

◇ 2021년 종합전망

넷마블의 상반기는 그야말로 롤러코스터와 같았다. 2021년 게임업계 연쇄파동의 포문을 열었지만 절치부심으로 이미지 쇄신에 나선 결과, 성난 게이머들의 시선도 한결 부드러워졌다.

여기에 ‘제2의 나라’, ‘세븐나이츠2’로 시작해 하반기까지 이어지는 신규, 기존 IP 확대 전략은 까다로운 게이머들의 니즈를 제대로 저격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인공지능, 코웨이를 활용한 신사업 등 넷마블의 영역 확장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면 신사옥 시대를 맞이한 넷마블을 이끌어 줄 ‘등대의 불빛’이 될 것이다. 먹구름이 걷힌 넷마블의 2021년 하반기는 쾌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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