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GOTY 수상작은?' GDC 온라인 개최... GDC 이모저모

김태현 기자 승인 2021.07.19 15:40 | 최종 수정 2021.07.19 17:12 의견 0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1, Game Developers Conference)가 19일(미국 현지시각)부터 2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GDC는 한 해 게임업계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행사로 매년 초반 열려왔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강연과 네트워킹 서비스 등이 진행된다. 또한 GDC를 대표하는 시상식인 '인디게임 페스티벌'과 'GDC 어워드'가 오는 21일 열린다. 코로나로 인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X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경우는 지난해 12월에 참가작 접수를 시작했으며, 5월에 후보작이 공개됐다. GDC 어워드는 공식 트위치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GDC어워드의 '올해의 게임(Game Of The Year, GOTY)' 후보작에는 ▲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Animal Crossing: New Horizons)', ▲너티독의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The Last Of Us part II)', ▲밸브의 '하프라이프: 알릭스(Half-Life: Alyx)', ▲슈퍼자이언트 게임즈의 '하데스(Hades)', ▲서커펀치 프로덕션의 '고스트 오브 쓰시마(Ghost Of Tsushima)'가 이름을 올렸다.

X

GDC는 게임 업계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교류하며, 양질의 주제로 강연 및 토론을 하는 글로벌 행사로서 게임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이 논의된다. 교육, 영감, 네트워킹을 통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업계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해 게임업 종사자들을 초청하는 컨퍼런스다. 참석자는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프로듀서, 게임 디자이너, 오디오 전문가, 및 비즈니스 리더 등으로 다양하다.

GDC 참가는 NDC와 다르게 유료로 진행되며 유료 행사에 걸맞은 방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GDC는 주요 게임 개발 주제에 대한 5일 간의 전문가 주도 교육과 몇 가지 특별 기능을 제공한다. 참석자들은 게임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새로운 기술에 영감을 받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X

발표 분야에는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비즈니스 및 마케팅, 생산 및 팀 관리, 시각 예술, F2P, 게임 내러티브, 인디 게임, VR/AR, 게임 교육, 게임 오디오, UX, 비즈니스 및 개발 커리어, e스포츠, 보드게임 디자인 등 다양하고 방대한 지식의 교류를 통해 많은 개발자들에 영감을 줄 전망이다.

한국에서는 게임 유저 개인화 서비스인 텐투플레이의 권혜연 대표가 멀티모델 기반의 초개인화 기술을 발표한다. 텐투플레이의 멀티모델은 게임 유저의 행동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해 유저의 페르소나를 파악하는 초개인화 기술이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저의 성향과 상황에 적합한 게임 전략, 콘텐츠, 아이템 등을 추천한다. 이러한 맞춤형 추천은 커머스와 미디어 분야에서 아마존, 넷플릭스 등이 선도적으로 수행해온 서비스다.

X

텐투플레이의 발표는 태평양표준시 기준 7월 22일 오전 9시 40분 (한국 시간 7월 23일 오전 1시 40분)에 방송된다.

GDC는 국내의 NDC(Nexon Developers Conference)와 비교가 되기도 하는데, 그 규모와 주목도가 조금 다르다. NDC는 지난 10년 간 꾸준히 세션을 확대해 100여개 세션을 진행할 만큼 성장했고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국내 많은 개발자 및 지망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X

다만 GDC는 세계가 주목하는 행사인 만큼 규모 및 인지도의 차이가 있다. 400여개 이상의 세션을 보유한 GDC는 5일간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드, 라이엇, 유비소프트, 텐센트, HP,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에픽 게임즈 등 세계를 대표하는 유수의 업계 종사자들이 축사 및 발표를 진행한다.

X

코로나19의 여파로 행사를 연기하고 결국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지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세계 어디에서나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에 비해 더 높은 비율의 국제 참석자를 유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든 게이머의 주목을 받고있는 'GOTY'의 쟁쟁한 후보중 어떤 작품이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게임와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